위미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준비위원회 기자회견, 남원읍 전체지역으로 확대 투쟁할 것, 현장 5개단체 뭉쳐 심각


위미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준비위원회는 16일 오후3시 신례2리 포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수 지역주민의 의견을 마치 대다수 주민들의 의견인 것 처럼 호도하는 해군기지의 주민 기만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준비위원회는 "군 당국과 제주도정이 참여정부와 특별자치도에 전혀 걸맞지 않은 천박하고도 반민주적인 행태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군 당국과 제주도정이 해군기지 문제와 위미리가 신례리를 비롯한 남원읍 전체의 문제임을 분명히 하라"고 촉구했다.

준비위는 "군 당국은 이젠 위미1리가 반대해도 기지건설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고 제주도정은 이를 방관하고 있다"고 말하고 "이는 남원읍 지역이 경제적, 문화적인 공동생활권임을 무시하는 작태"라고 규탄했다.

또 "해군이 지역주민의 의견을 왜곡하고 묵살하는 작태를 중단하고 공개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준비위원회는 "군 당국이 지역주민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 고 하면서 마치 지역 주민들이 해군기지 유치를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호도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해군의 여론조작과 도민기만은 위미1리 자생단체들의 기자회견과 해군기지 위미1리 반대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을 통해 여실히 폭로되었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해군은 기지건설의 득에 대한 과대포장을 중단하고 본분에나 충실히 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해군기지 건설은 국가안보에 있는 것이지 경제발전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꼬집고 해군의 홍보자료를 보면 해군기지 건설의 목표가 무엇인지 혼돈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제주도정은 겉 다르고 속다른 도민기만과 직무유기를 중단하고, 해군기지 불허 입장을 명백히 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해군기지는 위미1리에 베이스캠프를 차려놓고 위미 해군기지 건설을 사실상 확정 짓고 있다"고 말하고 "이러한 상황에도 김태환 도정의 모습은 무책임과 무능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고 말하고 "반대대책위의 활동에 대해서 공무원들을 동원해 정보수집을 빙자한 압박을 진행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김기홍 반대대책위 준비위원장은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해군의 행태를 규탄하고 주민의 힘을 규합하고자 대책위를 구성하게 됐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의 신례2리, 위미1리, 위미2리, 남원읍 농민회, 남원읍연합청년회 5개 단체에만 국한하지 않고 남원읍 전체로 확산시키는 대규모 반대위를 구성 투쟁하겠다"고 해군기지 건설 반대 전면전을 선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