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친구가 정말 거북이라구요?
토끼 친구가 정말 거북이라구요?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3.02.1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속자연사박물관, 21일부터 8월까지 '탐라국 거북이' 테마 전시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박찬식)은 계묘년을 맞아 '탐라국 거북이' 테마 전시를 오는 21일부터 8월까지 진행한다.

전시는 제주체험관 입구에서 이뤄지며, 제주 바다에서 출현하는 바다거북류의 종류와 상징적 의미, 바다거북의 산란 기록, 그물에 희생된 사례, 바다거북 방류, 푸른바다거북과 붉은바다거북 표본, 거북등대 등의 정보가 전시된다.

특히 970년 전 탐라국 왕자가 고려 정부에 거북 등껍데기를 바친 고려사 기록과 백중제 전설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또한 제주 출신 일붕 서경보 스님이 기증한 '귀(龜)-영귀헌상(靈龜獻祥)' 서예 작품도 볼 수 있다.

전시를 기획한 김완병 학예사는 "최근 제주 해안에서 사람이 버린 그물이나 플라스틱에 의해 죽은 바다거북들이 확인되고 있다"면서 "이번 전시가 바닥거북의 생태를 이해하고, 제주 바다가 거북이와 공존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박찬식 민속자연사박물관장은 "거북이는 '토끼와 거북이' 동화를 비롯해 각국의 문화 컨텐츠에 자주 등장하는 동물"이라면서 "장수를 상징하는 십장생(十長生)의 하나여서 올해엔 도민들도 거북이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길 빈다"고 전했다.

한편, 테마 전시는 학예연구사들이 현장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연구한 제주의 역사, 민속, 생태 분야의 주제를 발굴해 전시하는 프로그램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