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17일 논평서 "왜곡·편향된 日데이터 기반 후쿠시마 핵 오염수 시뮬레이션 우려"

최근 한국 공동연구팀에서 핵 오염수 방류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한 것을 두고 제주 시민단체가 반발에 나섰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하 제주행동)은 17일 논평을 내고 "왜곡·편향된 일본 데이터에 기인한 후쿠시마 핵 오염수 확산 시뮬레이션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제주행동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환경연구센터와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팀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제거되지 않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국내에는 2년 뒤 일시적으로 유입되고, 3~5년 후 본격적 유입이 시작돼 10년 후엔 북태평양 전체로 확산될 것으로 예측했다"며 "10년 후에는 북태평양 전체가 영향권에 든다는 점은 매우 비관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시뮬레이션은 62개 핵종 중 삼중수소만을 대상으로 했고, 활용된 데이터는 일본 정부의 왜곡된 데이터만을 가져다 썼다"며 "일본 정부의 데이터가 엉망이라는 점은 과학계에서 꾸준히 지적받고 있지만 일본은 세밀한 조사나 함량 정보는 필요없다는 막무가내식 주장을 하고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핵오염수의 확산경로와 확산범위를 확인한 것에만 의미가 있을 뿐 그에 따른 위험성에 대한 분석 결과는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양생태계의 먹이사슬을 통해 농축되는 생물학적 오염이나 해저와 해양심층수에 축적되는 오염에 대해선 전혀 다뤄지지도 않았다"며 "62개 핵종 중 삼중수소만 제거되지 않는다는 식의 일본의 주장을 그대로 인용한 이번 시뮬레이션은 국민 혼란만 부추길 뿐"이라고 꼬집었다.

제주행동은 논평 말미에 대한민국 정부와 오영훈 제주도정의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 나아가 북태평양을 삶터로 삼는 수많은 인류와 생명의 존속을 위하여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조치를 요구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오영훈 도지사 역시 정부의 대처만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정부가 움직일 수 있도록 강력한 요구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한편, 도민사회 협력하여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문제를 전국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행동은 오는 28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반대 전국대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다음 19개 단체로 구성됐다.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특별자치도친환경농업협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진보당제주도당,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