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로 3회 연속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됐다.

여성가족부는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여성친화도시를 추진 중이다.

제주도는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지난 2012년에 1단계, 2017년에는 2단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이어 변경된 심사기준이 적용된 지난해 12월 다시 신규도시로 선정됨에 따라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여성친화도시를 이어가게 됐다.

여성 친화도시는 정책 추진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강화,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될 수 있게 정책을 운영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지정한다.

심사 결과 제주도는 5개 평가항목에 대해 심사위원들로부터 고르게 우수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국 최초 행정부지사 직속 성평등여성정책관 설치·운영 정책이 성주류화 구축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제주도정은 여성친화도시 지정기간동안 광역형 여성친화도시 선도적 모델 구축을 위해 ▲민․관이 함께하는 여성 친화형 사업 발굴 ▲여성안심도시 조성 및 여성 친화적 안심서비스 확대 ▲행정시 연계 현장 밀착형 여성친화도시 사업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는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됨에 따라 21일 오후 도청 본관 앞에서 여성친화도시 현판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김경미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10여명이 참석했다.

▲  ©Newsjeju
▲ 21일 오후 도청 본관 앞에서 여성친화도시 현판 제막식이 개최됐다.©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