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28일 오전 서귀포시 토평동서 무법운전
운전자 20대, 경기도서 한 달 전 제주 입도
다이어트 약 복용, 펜타민 등 향정신성 성분 나와
평소에도 정상적이지 않은 발언이나 행동 진술

위협 질주에 나선 20대 운전자가 차량 6대를 들이받았다.
위협 질주에 나선 20대 운전자가 차량 6대를 들이받았다.

제주 서귀포 지역에서 무법 운전으로 다중교통 사고를 일으킨 20대 운전자의 사고 원인이 드러났다. 다이어트 목적으로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면서 부작용이 발현됐다는 것이다. 

2일 서귀포경찰서에 따르면 입건자 A씨(20대. 여. 경기도)는 현재 '특가법상 위험운전치상', '도로교통법상 약물 운전' 등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지난달 28일 오전 11시쯤 서귀포시 토평동 인근 도로에서 음주운전으로 추정될 만큼 위험천만한 주행을 일삼았다. 관련 사안으로 "음주 차량 의심", "경적을 울리면서 질주한다"는 등의 신고가 여러 차례 접수됐다.

신고를 받고 순찰차가 현장에 도착하자 A씨는 도주를 택했다. 정지 요구에 불응한 A씨는 보행자 통행이 잦은 곳으로 주행하면서 계속된 위험 운전을 했다. 이 과정에서 A씨는 버스와 순찰차까지 총 6대의 차량을 들이받기도 했다. 사고 충격으로 2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 

A씨 무법 질주는 순찰차를 필두로 주변 시민들이 힘을 모아서야 겨우내 막아섰다. 운전자는 순순히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결국 경찰은 운전석 유리창을 깨고 A씨를 체포했다. 

입건자는 당시 술을 마시진 않았고, 차 안에는 처방받은 식욕억제제가 나왔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 A씨는 경기도 거주자로 한 달 전쯤 제주에 내려왔고, 운전에 나선 차량 K7 승용차는 부친 명의로 드러났다. 

도내 지인의 집에서 한동안 머물렀는데 정상적이지 않은 행동과 발언 등으로 갈등도 빚어왔다.

A씨는 "전쟁이 일어났다. 매우 상황이 위태해서 시민들을 대피시켜야 한다"는 등 엉뚱한 말을 늘어놨던 것으로 조사됐다. 

사고 당일도 "전쟁 통 속에서 시민들을 대피시키기 위한 행동"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장선으로 순찰차 현장 출동 때도 경찰이 대피 행위를 방해하는 것으로 믿었다. 

A씨가 복용 중인 약은 다이어트 관련 의약품 식욕억제제 3종이다. 의뢰 결과 펜타민 성분 등 향정신성 관련 품목이 나왔다. 살을 빼기 위해 지난해부터 약을 먹었고, 이후부터 이상한 행동을 보였다는 주변인들의 진술도 확보됐다. 

무법 운전에 나선 A씨는 현행범 체포돼 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됐다가 2일 오후 조사를 마치고 풀려났다. 부모는 경찰의 동의를 얻어 서울에 있는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게 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