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행동, "일본 핵오염수 투기계획 철회하라"... 정부와 오 도정의 미온적 행동 비판
오는 11일 오후 3시 제주시청, 원전 사고 12주기 대규모 행진 예정

▲  ©Newsjeju
▲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3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투기계획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Newsjeju

핵 오염수를 해양에 투기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이 코앞으로 임박한 가운데, 제주지역 정당과 시민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 모였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하 제주행동)은 3일 오후 1시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투기계획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또, 오는 11일 오후 3시 후쿠시마 원전사고 12주기를 맞아 진행되는 대규모 반대행진에 도민의 참여를 호소했다.

제주행동은 기자회견서 "과학자들의 폭로로 일본 정부의 데이터가 엉터리고 편향돼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라며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정권의 입맛에 따라 진행되는 반인류적 반생태적 계획임이 확인된 셈"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2월 6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외 전문가 초청 토론회’에서 태평양도서국포럼(PIF) 과학자들이 일본 도쿄전력이 제공한 데이터에 대해 의문을 표한 바 있다.

일본 도쿄전력 측이 수천개가 넘는 수조 중에서 단 5개의 수조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64개의 핵종 중에서는 7개에 대해서만 조사해 샘플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또, 과학자들은 해당 데이터가 바닥의 침전물을 고려하지 않고 상단의 오염수만 살짝 떠서 조사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일본의 데이터에 대해 의문을 표한 과학자들은 모두 관련 분야를 수십 년간 연구한 17개국 해외 과학자들이다.

▲  ©Newsjeju
▲ 발언하는 녹색당 부순정 공동위원장. ©Newsjeju

제주행동은 기자회견서 제주도정의 소극적인 대처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국제사회는 물론 일본 내부에서 연일 비판이 가열되고 있지만 가장 인접한 국가인 한국 정부는 조용하기만 하다"며 "도리어 일본 정부의 잘못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향분석을 감행해 문제를 희석시키는 행동까지 불사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외교적인 문제인 만큼 지방정부가 할일이 별로 없다는 오영훈 도정도 크게 다른게 없다"며 "심지어 수산물 안전을 홍보하겠다며 예산을 배정한 상태로, 자칫 일본 정부에 동조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이지만 이에 대한 우려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한편,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19개 단체는 다음과 같다.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특별자치도친환경농업협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진보당제주도당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