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권 침해 문제 심각... 집행부에 개정안 다시 작성해 제출하라 통보

▲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7일 집헹부가 이번 회기에 제출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을 부결시켰다. ©Newsjeju
▲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7일 집헹부가 이번 회기에 제출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을 부결시켰다. ©Newsjeju

두 차례의 공청회(토론회) 과정에서 숱한 반발을 불러 일으켰던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송창권)는 7일 제413회 임시회 4차 회의를 열어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20건의 안건을 심사하고 처리했다. 이번에 상정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은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 심사보류된 뒤, 다시 검토하게 될 것으로 전망됐었으나 '부결'이라는 초강수로 대응했다.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진 건, 재산권 침해 소지가 매우 컸기 때문이다. 이번 개정안에선 건축 가능 범위를 넓히고자 해발 300m 이상 중산간 지역에서도 개인오수처리시설을 갖추면 집을 지을 수 있도록 했으나, 건축 가능 면적을 150㎡ 미만으로 제한하면서 재산권 침해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이에 환도위는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질 것으로 판단, 주민의견을 수렴코자 두 차례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선 역시나 주민들의 성토가 빗발쳤다.

그간 개인오수처리시설은 제주시 동지역을 제외한 해발 300m 이하 지역에서 연면적 300㎡ 미만의 단독주택 및 제1종 근린생활시설 등의 건축행위 시에만 허용했다. 이 외에는 공공하수도로를 연결해야만 건축행위가 가능했다.

허나 건축행위가 늘수록 점차 집을 지을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자, 제주자치도는 공공하수도로 연결할 수 없는 곳에서도 건축행위가 가능하도록 개인오수처리시설을 허용하는 방안으로 도시계획조례를 수정하려 했다.

이렇게 될 경우, 난개발이 초래된다. 이를 막기 위해 제주도정은 해발 300m 이상의 중산간 지역에서의 건축행위를 2층 이하 150㎡ 미만으로 제한을 걸었다. 이렇게 되자 300m 이상의 지대에선 이 규모를 넘어서는 공동주택이나 숙박시설 건축이 사실상 불가능해지게 된다.

결국 개정하려는 도시계획조례가 주민들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모양새를 띠게 되자, 환도위는 집행부에 도시계획조례를 다시 작성해 제출하라고 지시하면서 이번에 상정된 해당 조례 개정안을 부결시켰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