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정부의 산불방지 대국민 담화문 발표에 긴급 결정
불 관련 행사만 취소, 나머지 부대행사는 정상 진행

▲ 지난 9일 제주시청 광장 일대서 진행됐던 2023 제주들불축제 서막일 행사. ©Newsjeju
▲ 지난 9일 제주시청 광장 일대서 진행됐던 2023 제주들불축제 서막일 행사. ©Newsjeju

전날 제주시청 광장에서 서막일 행사까지 치렀던 2023 제주들불축제 행사가 개막식을 맞이한 10일,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오름불놓기'가 전격 취소됐다.

이는 최근 국내 전역에 건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올해 들어 평년보다 1.5배나 많은 산불이 발생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올해 1월 1일부터 3월 5일까지 발생했던 산불은 평균 127건이었다. 허나 올해엔 이보다 1.5배나 많은 194건이나 발생했다. 특히 3월에만 전남 순천과 화순, 경북 경산과 전남 무안, 경북 합천 등 여러 곳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산불이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 6일에 산불경보를 주의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했다. 산불경보 '경계' 단계는 전국의 산림 중 산불위험지수가 66이상인 지역이 70%가 넘을 경우 발령된다. 이 때 제주지역의 산불위험지수는 주의 단계보다도 낮은 48로 '관심' 단계였다.

하루 앞선 5일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서 산불예방 총력을 지시했고, 정부는 3월 6일부터 4월 30일까지를 산불특별 대책기간으로 정했다.

이러한 상황이 되자, 제주시는 산불위험지수를 지역적으로 달리 해석할 수 있는지를 산림청에 질의를 하면서 내부적으로 논의를 진행해 왔다. 산림청에선 산불위험지수에 대한 산불경보가 전국 단위로 내려지는거라 지역단위로 달리 해석하긴 어렵다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강병삼 제주시장은 "많은 분들이 참여해 준비하던 행사여서 곧바로 취소하기 어려웠다"며 "산불위험지수를 지역단위로 해석할 수 없는 제도개선의 문제도 있다고 본다. 어쨌건 취소 결정이 늦어진 데 대해선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다 정부가 지난 8일에 행정안전부와 농림식품부, 산림청장, 경찰청장에 이어 소방청장까지 모여 산불방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자, 강병삼 제주시장이 지난 9일 오후 7시께에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오름불놓기' 행사 취소 결정을 내렸다.

▲ 강병삼 제주시장. ©Newsjeju
▲ 강병삼 제주시장. ©Newsjeju

# 들불축제, 개최 시기 옮기거나 오름불놓기 행사 없앨 수도?

이에 따라 이번 2023 제주들불축제에선 불과 관련된 행사가 모두 진행되지 않는다. 축제 자체가 취소된 건 아니며, 불과 관련이 없는 행사들은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들불 희망불씨 모심 퍼포먼스와 광장 소원달집 태우기, 제주화산쇼(불꽃놀이), 달집점화, 오름불놓기가 취소된다. 이 외 개막 공식행사와 희망기원제, 마상마예 공연, 듬돌들기, 제주화합 전도 풍물대행진 등의 행사는 예정대로 개최된다.

지난해에도 강원도 지역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한 여파로 들불축제가 전면 취소된 바 있다. 여태 들불축제가 갑자기 취소된 사례는 딱 3번이다. 지난 2011년 구제역 사태와 2020년 코로나19, 지난해 강원 지역 대형산불의 영향으로 취소된 바 있다. 이 외에도 강풍이나 우천 등으로 행사가 일시 연기된 적이 여러 번 있었다.

문제는 들불축제 행사가 개최되는 시기가 '산불위험'이 높은 때여서 앞으로도 이런 사례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강병삼 시장은 이번 올해 들불축제가 끝나고 난 뒤에 축제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시민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해 대체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준비 과정에서 행사 시기나 오름불놓기에 대한 부정적인 지적들이 있었다"며 "20년 이상 지속돼 왔던 행사다. 시장이나 행정이 일방적으로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전제한 뒤 "많은 분들이 참여하는 행사다보니 이젠 축제를 넘어선 문화 행사로 여겨지기에 시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들으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름불놓기 행사가 개막식 당일에야 취소된 것을 두고 정부의 압박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강병삼 시장은 "정부가 축제를 하지 말라고 구체적으로 지시를 내린 건 아니"라고 할 뿐 더 이상의 자세한 답변을 피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