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회담 자리서 후쿠시마 핵 오염수 문제 일체 거론 안 하다니..."

▲ 윤석열 대통령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 윤석열 대통령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이번 한일정상회담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많이 아쉽고 안타깝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0일 오전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 자리에서 "12년만에 한일정상회담이 열렸는데 대한민국 어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가 전혀 거론되지 않아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또한 오영훈 지사는 "국제사법재판소 등 국제기구에 지자체의 입장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법적인 사항을 검토했지만 방법이 없는 걸 확인했다"며 "지방정부인 제주도정으로선 이 문제를 거론하는 게 한계"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 지사는 "정부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일본 측에 성의있는 태도로 전환할 것을 강력하게 의사를 전달했어야 했다"고 비판하면서 정부가 적극 개입하는 협상외교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강제징용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서도 쓴소리를 이어갔다. 오 지사는 "이 문제에 대해선 국내에서 외교참사나 굴욕외교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며 "심의 결정된 피해자만 2852명이고, 국가기록원의 피징용자 명부엔 제주 출신이 1만 명에 달한다"고 적시했다.

이에 오 지사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권리를 구제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도정 차원에서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오 지사는 제주도정의 지난해 재정분석 결과를 언급하면서 재정효율화 문제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오 지사는 "전국 광역자치도의 지방보조금 편성 비율이 1.56%인데 반해 제주는 무려 10%를 상회하고 있다"고 적시하면서 "분석자료가 나오는대로 이 간극을 어떻게 좁힐 것인지 위기의식을 갖고 접근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외에도 이날 회의에선 ▲제3회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원서접수 결과 공유 ▲경제산업정책회의 개최 ▲제주관광 보도 대응 ▲공공정책 연구원 활용 ▲봄철 산불조심 ▲제2공항 도민여론수렴 등의 현안이 공유됐다. 

제2공항 도민여론 수렴과 관련해선 "가급적 많은 의견이 제출되도록 좀 더 다양한 의견수렴 확대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