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강 완 영. ©Newsjeju
▲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강 완 영. ©Newsjeju

공원녹지과  녹지관리팀장 강 완 영


   가로수는 아름다운 가로환경을 조성하고 녹지공간 확보 등 공익적 기능향상으로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시민의 정서함양과 공해방지, 여름철 녹음제공 등 시민 보건 향상에 기여하는 우리가 가장 먼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자연일 것이다.

이처럼 가로수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선사하지만 노선별 동일 수종으로 특색화 부족, 인도폭 협소에 따른 보행지장, 상록수위주의 식재로 계절감 저하, 상가간판 차폐로 인한 영업피해, 부적합 수종 식재로 민원발생 등이 가로수가 지닌 주요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서귀포시는 우리시 지역 여건과 문제점을 감안하여 용도별, 노선별로 알맞은 가로수 및 조경수 식재 관리를 추진할 수 있도록 가로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계획기간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개년으로 공원녹지기본계획과 가로환경개선 협업행정과 부합되게 장소별, 노선별 정비계획도 포함하여 계획하였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노선별 구간별로 주제가 있는 독특한 가로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가로수를 보면 하귤거리, 참꽃나무 숲, 벚나무 길, 녹나무길 등 지형을 연상할 수 있도록 하며 수종은 가급적 해당지역에 많이 자생하거나 상징할 수 있는 수목을 위주로 식재하려고 한다.  

또한 편안한 보행환경 조성과 지속 가능한 도시숲 조성을 추진하기 위해 보행권 침해 가로수 식재를 지양하고 가로수는 2열 및 다층식재를 통한 띠녹지로 연결되게 추진하며, 불가피한 사항을 제외하곤 원칙 없는 무분별한 가로수 교체(제거)를 제한하기로 하였다. 도로변 분리대 등에 사계절 꽃피는 거리조성과 도로변 공한지 등 생활권 주변에 향토수 위주의 환경숲도 병행 조성하여 시민 휴식 공간으로 제공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녹지시설 조성 및 관리 분야에 자생단체, 가로수 지킴이 등을 활용한 시민참여 제도를 적극 도입하여 민관협력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구축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