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륜동 박 제 연. ©Newsjeju
▲ 대륜동 박 제 연. ©Newsjeju

대륜동 박 제 연

사람이나 사물이든 있어야 할 제자리가 있다. 제 자리에 있으면 아름답지만, 제 자리에서 벗어나면 무엇인가가 잘못된 느낌이 들고 불편하다. 

최일선의 행정기관인 주민센터에서 근무하다 보면 민원처리를 위해 대륜동 관내를 순찰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순찰을 하다 보면 제 자리에 있지 않고 벗어나 있는 것들이 많이 보이기 마련이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불법 광고물이다. 특히 도로변이나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장소의 가로등과 나무 심지어는 인도에도 불법 광고물이 덕지덕지 붙어 있다. 이런 불법광고물은 도시의 미관을 저해하고 서귀포시를 찾는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눈쌀을 찌푸리게 한다

지정 현수막 게시대에 적법하게 게시된 현수막을 제외하고, 그 외의 장소에 게시되어 있는 현수막은 모두 불법이다. 주말에도 운전을 하고 가다 보면 게시대라는 제자리에 있어야 할 현수막이 그 곳을 벗어나 다른 곳에 붙어 있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를 보고 있으면 뭔가 마음이 불편한 느낌이 든다. 

불법광고물을 근절하기 위해서 대륜동 주민센터에서는 특별 점검반을 편성하여 매주 월수금 대륜동 관내의 불법광고물을 정비하고 있다. 또한, 상습 게첨 업체에게는 불법 광고물 자동 경고 시스템에 전화번호를 등록하여 주의를 주고 있으며, 사전계고 및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 절차들을 통해 이를 단속하고 있다. 

다른 업체보다 더 눈에 띄기 위해 사람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에 광고물 부착하려는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민들이 겪는 불편함과 위험성을 생각한다면 이는 명백히 잘못된 행위이다. 

광고물이 있어야 할 곳은 정해져 있다. 그곳은 바로 지정 현수막 게시대이다.  지정된 곳 외의 장소에서는 불법광고물을 찾아볼 수 없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 환경을 가진 서귀포시를 꿈꿔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