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상공인연합회, 탐나는전 사용처 정부 지침 따라 재조정할 것 주문

▲ 제주지역 소상공인연합회가 제주도정을 향해 '탐나는전'의 사용처를 재조정할 것을 촉구했다. ©Newsjeju
▲ 제주지역 소상공인연합회가 제주도정을 향해 '탐나는전'의 사용처를 재조정할 것을 촉구했다. ©Newsjeju

제주지역 소상공인연합회가 21일 오영훈 제주도정을 향해 "왜 정부 지침을 수용하지 않는거냐"고 항변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인연합회와 제주시 및 서귀포시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탐나는전' 사용처를 정부 지침에 맞게 재조정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소상공인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에 "제주의 지역화폐인 '탐나는전'을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발행취지에 맞게 농협 하나로마트의 가맹점 등록허용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제주도정에선 지난해 사용의 편리성을 빌미로 연매출 500억 원이 넘는 하나로마트를 가맹점으로 등록했다"며 "이는 도내 전체 사업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제주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일갈했다.

이어 연합회는 "지난 2년여의 코로나19 여파와 고금리 고물가 고임금 등 3중고의 위기로 생계마저 위협받는 도내 소상공인들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 아니 할 수 없다"고 울분을 토했다.

연합회는 "한정된 예산으로 발행되는 탐나는전의 하나로마트사용 허용은 사용처의 쏠림과 예산의 조기 소진으로, 소상공인 보호라는 발행 취지에 어긋나는 일"이라며 "유통 대기업인 농협의 배만 불릴 뿐"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연합회는 최근 정부가 연매출액 30억 원이 넘는 사업장을 지역화폐 사용처에서 제외할 것을 각 지자체에 권고한 것을 설명한 뒤 "허나 제주도정에선 어이없게도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대해선 아랑곳하지 않고 정부의 권고에 난색을 표하고, 사용범위를 현행 기준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고 지적했다.

이에 연합회는 "탐나는전을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면, 반대로 농협 상품권도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형평성에 맞는 처사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연합회는 "제주도정의 일방적인 결정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지역화폐 발행취지와 목적에 부합하고 어려움에 처해있는 지역 소상공인들과 상생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연합회는 제주도정을 향해 ▲30억 원 이상 매출 사업장 사용제한 권고 이행 ▲농협 하나로 마트의 가맹점 등록 취소 ▲지역화폐 탐나는전 예산 대폭 확대 ▲발행취지에 맞게 탐나는전 사용처 조정 등을 요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