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관련 단체들 공동 성명 발표
현수막 당장 철거하고 제주도민과 4.3유족들에게 사과할 것 촉구

▲ 제주4.3 관련 단체들이 23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3을 왜곡해 현수막을 내건 보수정당 및 단체들에게 당장 철거할 것을 촉구했다. ©Newsjeju
▲ 제주4.3 관련 단체들이 23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3을 왜곡해 현수막을 내건 보수정당 및 단체들에게 당장 철거할 것을 촉구했다. ©Newsjeju

제주시 내 곳곳에 제주4.3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현수막들이 내걸리자 제주4.3 관련 단체들이 분노를 표출하고 공동 입장을 내놨다.

제주4.3 희생자 유족회(회장 김창범)와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고희범), 제주4.3연구소(이사장 김영범), 제주민족예술단체총연합(이사장 김동현), 제주4.3 기념사업위원회(상임 공동대표 고광성) 등이 23일 오전 10시 30분 제주특별자치도청 3층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4.3의 진실을 왜곡하는 행위를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최근 우리공화당과 자유당, 자유민주당, 자유통일당, 자유논객연합 등 5개 정당 및 단체가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여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라는 글귀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에 위 단체들은 일제히 잇달아 성명을 내걸고 비판했다. 현수막이 제주4.3평화공원 인근에도 내걸린 게 알려지자, "제주4.3의 봄이 어디가고 그 엄동설한 시절이 다시 부활하는 것 같은 느낌이라 분노하고 비통한 심정을 감출 수 없다"며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2003년 국가에 의해 정식보고서가 채택됐다. 보고서 어디에도 북한의 지령설이나 공산폭동이라는 용어가 없다"며 "그런데도 보수정당과 단체들이 왜 이를 부정하고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통탄했다.

이어 이들은 "게다가 태영호 국회의원은 북한에서 그렇게 배웠다고 주장하는데, 북한에서 배운 것을 아직도 신봉하는 자가 어떻게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는건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고희범 이사장은 "태영호 의원이 배웠다는 그 시절, 북한에선 4.3에 대한 교육을 한 적이 없다"고 단언하면서 "거짓 선동이기에 국가보안법 위반에 해당될 수도 있는 사안이다. 그런데도 최고위원에 당선시킨 국민의힘은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동현 이사장도 "여전히 아무런 응답이 없다면 그간 4.3에 대해 발언해왔던 국민의힘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김창범 회장은 "유족회에선 그간 갈등과 반목으로 대응했던 경우회와도 아무런 조건 없이 화해와 상생을 선언했는데, 이제와 이런 현수막을 보니 개탄스럽기 그지없다"면서 "이런 행위는 제주를 다시 갈등과 대립의 장소로 만들어 극우 보수의 입지를 다지겠다는 어리석은 음모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절하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현수막을 게시한 정당과 단체들에게 ▲현수막 당장 철거 및 도민과 유족에게 사과 ▲왜곡 행위 및 명예훼손 중단을 요구하면서 이러한 왜곡 및 폄훼 행위가 계속 이어질 수 없도록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현수막을 게시한 정당 및 단체들을 상대로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등의 고발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회견 직후 제주도정과 의회, 교육청에서도 "역사 왜곡 현수막을 내려달라"고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