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제주도당 박현우 위원장, 교도소에서 38일째 단식 중
대책위&박 위원장 직장동료 "박현우 위원장 수사를 종결하고 석방하라"

▲  ©Newsjeju
▲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제주대책위와 박 위원장 직장동료들이 27일 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위원장의 '수사종결'과 '석방'을 요구했다. ©Newsjeju

소위 '제주간첩단'사건과 관련, 진보당제주도당 박현우 위원장이 국가보안법 혐의로 조사받고 있는 것을 두고 동료들이 수사종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제주대책위(이하 대책위)와 한국마사회시설관리 제주총괄소 직장동료들은 27일 오전 10시 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위원장의 '수사종결'과 '석방'을 요구했다.

앞서, 지난 2월 18일 국정원과 경찰은 국가보안법위반 혐의로 진보 인사 2명을 긴급체포한 바 있다.  박 위원장은 제주교도소에서 38일째 단식 중이다.

이에 대책위는 "체포된 2명은 농민들의 대표단체인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이며, 진보당 제주도당의 위원장으로 모두 현직에 있는 활동가"라며 "체포된 시기 역시 단체의 1년의 사업을 결정하고 집행을 결의하는 시기이므로 도주의 우려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정원과 경찰은 체포 전부터 유사언론사를 통해 이들의 혐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공표하고 허위사실을 유표해 이들에 대한 마녀사냥을 했다"며 "이런 행위는 '피의사실 공표' 및 '허위사실 유포' 등의 중대한 범죄"라고 꼬집었다.

▲  ©Newsjeju
▲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제주대책위와 박 위원장 직장동료들이 27일 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위원장의 '수사종결'과 '석방'을 요구했다. ©Newsjeju

기자회견에서는 직장동료의 발언이 이어졌다.

박 위원장의 동료들은 "우리는 박 위원장의 동료로서 그의 무죄를 굳게 믿기에 이 자리에 섰다"며 "노동 약자의 권익 보호가 그의 소신이었는데 이런 사람을 빨갱이나 간첩이라고 한다면 우리도 기꺼이 빨갱이, 간첩 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박물관에 있어야 할 구시대 유물인 색깔론과 공안 정국 조성으로 정권 위기를 돌파하려는 정부의 얄팍한 꼼수가 드러났다"며 "더이상 통하지 않게 되자 노동운동가를 간첩으로 몰아 여론재판을 하기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한 사람을 기소하고 재판장에 세우기만 하면 그 사람이 설령 무죄가 나도 망가트릴 수 있다고 말한 자가 대통령으로 있는 한 우리는 검찰을 믿을 수 없다"며 "검찰은 헌법에 명백히 쓰여있는 진술거부권을 반드시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끝으로 이들은 "사법적 판단이 내리기 전까지 무죄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고 간첩이라는 악질 프레임을 그대로 쓰는 일부 언론사에 유감의 뜻을 밝힌다"며 "한국마사회시설관리 동료들은 박 위원장의 즉각 석방을 위해 투쟁할 것이고 끝까지 함께할 것" 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