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세력 4.3흔들기에 도내 20개 단체 모여 공동대응 선포

▲  ©Newsjeju
▲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20개 단체가 31일 제주대학교 학생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Newsjeju

제주 4.3왜곡을 노린 일부 보수정당 및 극우단체의 4.3 흔들기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이를 규탄하는 제주지역 단체들이 모여 공동대응을 선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를 비롯한 20개 단체는 31일 오후 2시 제주대학교 학생회관 앞에서 "서북청년단이 4.3 추념식 당일 참회가 아닌 왜곡, 폄훼하는 행동을 한다면 반드시 응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극우단체 '서북청년단'은 4월 3일 제주4.3평화공원 진입로에 집회를 예고한 상태다. 이들이 신고한 인원은 20명으로, 서북청년단이 새겨진 대형 깃발을 흔들며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기자회견서 모인 단체들은 "4.3 추념식은 동백처럼 스러져간 3만 영령의 넋을 기리고 10만 유족들의 아픔을 함께 달래는 날"이라며 "그러나 4.3 당시 학살의 주범 중 하나인 '서북청년단'의 이름을 내건 일부 무리들이 뻔뻔하게도 집회 형식으로 망동행위를 준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 29일에는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가 직접 나서 이날 집회를 취소해줄 것을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중단은 커녕 여전히 패륜적 행동을 강행하겠단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는 "극우세력의 경거망동 행위를 강력 규탄하고 집회 중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공동 대응의 입장을 피력했다.

이들은 "4.3 75주년 추념식 당일 물리적 충돌을 방지하는데 노력할 것이고, 소위 패륜적인 서청 집단들이 집회를 빌미로 평화공원에 들어오는 것을 막겠다"며 "서청 집단들이 유족들에 대한 사과가 아니라 4.3을 왜곡·폄훼하는 행동을 한다면 반드시 응징하겠다"고 대응의지를 피력했다.

▲  ©Newsjeju
▲ 발언하는 민주노총 총연맹 김은영 통일위원장. ©Newsjeju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총연맹 김은영 통일위원장도 참석했다.

그는 "극우세력들이 정치 권력을 쥐고 5.18과 4.3 제주민주항쟁의 역사를 왜곡, 훼손하며 희생자들과 유족들의 상처에 또다시 가해를 하고있다"며 "용서받을 수 없는 역사적 범죄자들이 활개를 치고 피해자와 역사를 난도질하는 만행이 제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서북청년단은 법적지위나 권한없이 제주도민을 학살했지만 그 역사에 대한 참회도 반성도 없다"며 "윤 정권은 민주노총에 대한 공안몰이 노동탄압을 할 것이 아니라 이들의 준동을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노동자, 민중을 적으로 규정하고 탄압을 계속해간다면 75년 전 그 항쟁정신으로 윤 정권을 심판할 것 역사와 정의를 바로세우고 4.3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상처를 치유하며 진정한 평화를 위한 투쟁의 길에 민주노총이 함께하겠다"고 단체의 입장을 전했다.

이날 공동대응 선포 기자회견서 모인 20개 단체는 ▲제주대학교총학생회 ▲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민주노총제주본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다크투어 ▲제주여민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참여환경연대 ▲곶자왈사람들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4·3연구소 ▲제주민예총 ▲노무현재단제주위원회 ▲시민정치연대제주가치 ▲제주YMCA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대학교민주동문회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제주4·3희생자유족회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