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공업지역기본계획 수립 추진... 내년 상반기에 기본계획 확정 예고

상당히 노후화 된 화북공업단지에 대한 이전계획이 빠르면 내년 상반기에 도출될 수 있을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도 내 공업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공업지역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공업지역 기본계획은 '도시 공업지역의 관리 및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되는 법정계획이다. 수립 대상지역은 산업단지와 항만 구역을 제외한 공업지역으로, 화북 및 토평공업지역이 대표적인 곳이다.

제주자치도는 도내 공업지역의 노후화로 인해 도시환경이 저해되고 있고, 기능도 많이 약화돼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업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계획을 수립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화북공업단지에 대한 이전 계획도 포함된다. 허나 아직은 뚜렷한 방향성이 제시된 것은 아니다. 이번 용역을 통해 화북공업단지 내 입주기업들의 의견을 검토하고, 이전 대상지역에서의 주민수용성이 확보되면 공업지역 기본계획이 수립되는 내년 상반기 때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발주 절차를 진행 중이며, 4월 중에 용역을 착수해 내년 상반기에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기본계획을 통해 ▲종합적 관리 및 활성화 방안과 ▲산업정비구역 및 산업혁신구역 지정에 관한 기본 방향 ▲건축물 권장용도, 건폐율 및 용적률 등에 관한 건축물의 밀도계획 ▲지원기반시설 계획 방향 ▲환경관리 영향 ▲개략적인 사업비 산정 및 재원 조달방안 등이 도출된다.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주민공청회가 법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도의회로부터 의견을 들은 뒤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기본계획이 확정된다.

고성대 도시균형추진단장은 "화북공업지역의 경우, 입주기업들의 이전과 관련해 민원이 제기돼 왔으나 주민수용성 등 대체부지 확보가 어려워 민원이 해소되지 않아 왔다"며 "이번 공업지역기본계획 수립과 동시에 입주기업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이전 대체입지를 검토하면서 노후된 공업지역을 정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