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환경연대 성명서 "도둑 주민설명회 규탄한다"
제주시 "비공식 설명회기 때문에 주민에게 알리지 않은 것"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도시공원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이 행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이번해 착공 예정인 가운데, 환경단체가 제주시의 불통 행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참여환경연대(이하 환경연대)는 4일 성명을 내고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둑 주민설명회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제주시는 오후 2시 제주어류양식수협 회의실에서 오등봉공원 추진상황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에 환경연대는 주민설명회 과정에 의문을 제기했는데, 제주시에서 주민설명회를 일절 알리지 않고 진행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보도자료나 제주시 홈페이지 공고도 없이 사업에 우호적인 주민들에게만 개인적으로 연락을 해서 설명회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에 대해 "변경안에 동의하는 사람들만 모아 마치 주민들을 대상으로 동의를 구한 것처럼 포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해당 설명회에는 찬성하는 입장의 주민들이 대다수 모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제주시가 따로 우호적인 주민들에게만 연락해서 주민설명회가 이뤄졌는지는 확인된 바 없고 시에서는 이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뉴스제주>와의 통화에서 제주시 관계자는 "어디에도 알리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밀실 행정은 절대 아니"라며 "오늘 설명회는 법적인 설명회 아니라 오라동 지역구 의원의 요청으로 시에서 와서 설명한 것이기 때문에 공지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  ©Newsjeju
▲ 주민설명회 개요. ©Newsjeju

이번 주민설명회가 공식적인 행사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회의 개요에는 사업에 관심있는 도민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고 적혀있다. 누구에게도 공지를 하지 않았다면 설명회에 참석한 20여명의 '우호적인' 주민들은 어떻게 알고 참석한 건지 의문이 생긴다.

환경연대는 성명서 "제주시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의 공동사업자이기 이전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는 행정기관임을 망각하는 데까지 나아가고 있다"며 "제주시가 해당 사업에 어떠한 이해관계가 있는지 모르지만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는 제주시의 행각에 우려를 넘어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민없는 도둑 주민설명회를 즉각 중단하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상실한 행정을 주도하는 제주시장은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오등봉공원 민간특례개발사업에는 2025년까지 사업비 약 8100억원이 투자된다. 전체 공원면적 76만4863㎡ 중 70% 이상은 공원시설로 조성해 제주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9만5426㎡를 비공원지역으로 지정해 총 1429세대 규모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지하 3층, 지상 14층)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문화시설로는 제주 첫 클래식전용공연장 등이 들어선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