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2개 대학, 12일까지 릴레이 수요학내시위 진행
제주대학교 4.3역사동아리 동백길 학생들, '졸속적 강제동원 해법 철회' 요구

▲  ©Newsjeju
▲ 제주대학교 4.3역사동아리 동백길 학생들이 5일 제주대학교 학생회관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정부에 "졸속적 강제동원 해법안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Newsjeju

정부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해법안을 두고 제주대학교를 포함한 전국에서 대학생들의 릴레이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4일 대학교 연합단체 평화나비 네트워크는 '강제동원 해법안 철회를 위한 릴레이 학내수요시위'를 진행한다며 4월 4일 중앙대학교를 시작으로 오는 12일까지 12개 대학에서 시위가 열릴 것을 예고한 바 있다.

학내수요시위는 서울 8개, 경기 2개, 강원과 제주 각 1개 대학에서 열릴 예정이다.

제주대학교 4.3역사동아리 '동백길' 학생들은 5일 오전 10시 제주대학교 학생회관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정부에 "졸속적 강제동원 해법안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3월 6일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법은 최악의 굴욕외교였다"며 "한국정부는 일본 정부와 피고기업의 직접 사과와 배상이 아닌 제3자 변제방식을 발표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이를 인정할 수 없다는 피해자들의 의견은 듣지 않고 대통령은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결단이었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그러나 일본 외무성은 해법안이 발표된 후 사흘만에 강제노동은 없었다고 책임을 전면 부정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이들은 윤 대통령에 강제동원 해법안을 철회해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은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에 걸쳐 우리에게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과 사과를 표한 바 있다'는 망언을 했다"며 "하지만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한 적은 한번도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들을 대표해야 할 대통령이 우리나라 역사를 부정하며 일본 정부를 대변하고 있다"며 "국민을 지켜야 할 대통령의 의무와 책임을 져버리고 오히려 가해국인 일본을 옹호하는 것은 직무 태만"이라며 "윤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강제동원 해법안을 철회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들은 "미래세대로서 살아갈 대학의 구성원들로서 '미래'는 우리가 선택할 것"이라며 "그 미래에는 치유받지 못한 상처, 묻혀버린 피해자들의 목소리, 해결되지 못한 채 지워진 과거사가 있을 자리는 없다"고 외쳤다.

또한, "결코 피해자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역사를 부정하는 강제동원 해법안을 인정할 수 없다"며 "과거사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싸운 피해생존자들의 30년 투쟁을 기억하고 의지를 이어 이 자리에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