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6개 야당 대표자,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저지 공동대응 합의

▲  ©Newsjeju
▲ 민주당 제주도당, 노동당 제주도당, 민생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진보당 제주 도당 등 제주도의 야6당 대표자들은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Newsjeju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제주지역 야6당이 한자리에 모여 공동대응에 나섰다.

민주당 제주도당, 노동당 제주도당, 민생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진보당 제주 도당 등 제주도의 야6당 대표자들은 10일 오전 9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전 비공개 간담회를 개최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는 정치나 외교 문제가 아닌, 도민들의 생존권 문제임을 공동 인식했다"며 "일차적으로 다음달 19일부터 21일까지 일본에서 진행되는 G7 정상회담까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공동 대응을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윤 정부에게 ▲해당 문제에 대해 주권외교 차원에서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명할 것 ▲일본측의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요청에 대해 불가입장 밝힐 것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핵 오염수 관련 내용 투명히 밝힐 것 ▲해당 문제에 대해 정부가 양법재판소에 제소하고 최종판결 전까지 잠정조치 추진할 것의 4가지 조치를 요구했다.

또한, 이들 제주도 야6당은 오영훈 도지사와 공개 면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별결의문 채택과 특별위원회 설치 등 도의회 차원의 대응 요청을 위한 야6당과 김경학 도의회 의장 간 공개 면담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야6당은 각 당 중앙당 간에도 공동 입장 발표 추진도 요청하기로 했다. 필요할 경우 제주도의 야6당 대표자들이 직접 상경해 국회 기자회견 추진 등 전국적인 여론 형성에도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이어, 제주도 야6당은 앞서의 공동대응 방안을 실현하기 위해 각 정당 집행책임자들로 구성된 실무협의체를 운영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  ©Newsjeju
▲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사인하고 있는 야6당. ©Newsjeju

이들은 기자회견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을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며 "조만간 해양투기가 시작되면 무려 향후 30년간 해양투기가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과학기술로는 정화처리 이후에도 방사성 물질을 다 제거할 수 없고, 일본 정부가 내세우는 기준치가 국제적 검증기준에 부합하는지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 국민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방류 원천 차단"이라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능 물질들은 어류와 해산물에 축적돼 결국 인간 몸속으로 들어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일본의 해양투기는 태평양 자연환경과 바다 생태계를 오염시켜 결국 제주도민들과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반인간적, 반자연적 대재앙이 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무엇 하나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입을 닫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이들은 "야6당은 제주도민들의 삶과 민생을 제대로 책임지기 위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드시 막겠다는 각오로 도민들과 함께 싸워 나가겠다"며 도민의 관심과 지지를 부탁했다.

한편, 이날 공동 대응을 결의한 야6당 인사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위성곤 ▲민생당 제주도당 위원장 양윤녕 ▲노동당 제주도당 부위원장 권대진 ▲정의당 제주도당 위원장 김옥임 ▲제주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부순정, 김순애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직무대행 김명호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