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빛탐인(비타민) 클래스' 운영

▲ 제주시교육지원청, 제주-광주 간 지역교류 학습‘2023 빛탐인(비타민) 클래스' 운영 ©Newsjeju
▲ 제주시교육지원청, 제주-광주 간 지역교류 학습 ‘2023 빛탐인(비타민) 클래스' 운영 ©Newsjeju

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김찬호)과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정성숙)은 4월부터 제주4·3평화·인권교육과 5·18민주화운동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주시와 광주광역시 간 지역교류 학습프로그램 ‘빛탐인(비타민) 클래스'를 운영한다.

‘빛탐인(비타민) 클래스’는 광주(光州)의 순우리말인 빛고을과 제주(濟州)의 옛 이름인 탐라의 앞 글자를 따서 제주시와 광주광역시 관내 학급이 서로 교류 학습을 통해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등 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서로의 지역이 가지고 있는 공통의 민주ㆍ인권ㆍ평화ㆍ연대의 가치를 함께 나누기 위해 결연된 학급을 지칭한다. 

양 교육지원청은 각 지역 관내 초등학교의 상호교류 학습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학급 결연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총 30학급(제주시 15학급, 광주광역시 15학급)이 결연을 맺고 온라인 교류 활동을 시작했다. 

‘빛탐인(비타민) 클래스’을 위한 사전설명회는 온라인으로 4월 5일 열렸으며 결연학급 담임교사와 지원청 업무관계자가 참석했다. 사전설명회를 통해 지역교류 학습의 의미를 함께 나누고 교류 학습 운영 사례를 공유했다. 

지역 교류 학습은 ‘평화·인권 사람책 수업’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류 학습의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난 4월 7일에는 황요범(제주4·3명예교사 회장)이 제주4ㆍ3 이야기를 들려줬다. 19일에는 나경관(광블로초 교사)이 광주학생독립운동을, 5월 10일에는 박정은(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교사)가 광주 5ㆍ18민주화운동을 학생들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