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탄압 중단하고 중대재해 방치하는 윤 정부 규탄한다"고 외쳤다. ©Newsjeju

제주지역에 최근 중대재해 사망 사고가 잇따라 시민단체가 노동현장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2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탄압 중단하고 중대재해 방치하는 윤 정부 규탄한다"고 외쳤다. 또, 제주도정에 긴급 노정협의를 요구했다.

지난달 29일 광주고용청은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심기 위해 지난해 대비 사고성 사망재해가 증가한 제주를 포함한 목포, 순천, 신안 등 9개 지역에 적색 경보를 발령한 바 있다.

제주에서는 지난달 24일과 29일에 있었던 2건의 노동현장 사고로 인해 적색 경보가 내려졌지만, 이후 한 주 동안 2건의 사고가 더 발생했다. 2주 동안 4명의 노동자가 현장에서 목숨을 잃었다.

이에 민주노총 제주는 "지난해 한해 제주지역의 중대재해사고는 8건인데 이번해는 불과 2주 사이에 4명이 사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반노조 성향을 노골화하는 동안, 국토부가 건설노조를 왜곡하며 탄압하는 동안, 고용노동부가 주69시간 노동개악을 추진하는 데 열을 올리는 동안 현장의 노동자는 죽어나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여는 발언을 이어간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 본부장은 "사망한 제주지역의 노동자들은 살기위해 일을 하는데 다시 집으로 돌아올 수 없었다"며 "윤 정부가 노동탄압에 몰두하는 사이 벌어진 일들이고 제주도 역시 현재의 사망 사건들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Newsjeju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탄압 중단하고 중대재해 방치하는 윤 정부 규탄한다"고 외쳤다. ©Newsjeju

민주노총 제주는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노동조합의 노동안전보건활동까지 불법으로 매도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7일 건설노조 제주지부 압수수색 현장에서 경찰이 들고온 영장에는 '건설 현장의 사소한 안전조치 미비사항에 대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이라며 사진을 촬영해 행정기관에 고발 또는 민원을 제기'가 혐의사실 중 하나였다"며 "영장에 따르면 사소한 안전조치에는 안전모 미착용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현장에 사소한 안전조치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어찌 경찰이 나서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를 사소한 안전조치로 둔갑시켜 건설사업주에 면죄부를 부여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도내 중대재해예방을 위해 긴급 노정협의를 요구한다"며 "건설노동 제주지부를 중심으로 긴급점검단을 구성해 현장의 안전수칙 위반 등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건설사의 불법행위에 대해 고소고발 등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