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정의당 TF는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에 무능과 무대책으로 일관하는 정부를 규탄한다"고 나섰다. ©Newsjeju

일본이 이번해 여름까지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할 계획인 가운데, 정의당 TF팀이 윤 정부에 책임을 묻고 나섰다.

강제동원 정부해법 및 한미일군사동맹 대응 정의당 TF는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에 무능과 무대책으로 일관하는 정부를 규탄한다"고 나섰다.

정의당 중앙당 차원의 TF팀은 지난 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을 알린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의당 TF 강은미 단장, 김옥임 제주도당 위원장, 강순아 제주도당 민생현안대응위원장, 이헌석 전 생태에너지본부장, 박명기 전남도당 위원장이 참석했다.

정의당 TF는 기자회견서 "제주도 자체 연구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시 제주 수살물 소비지출은 연간 4483억 원이 감소하고 제주관광 소비지출은 연평균 29%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수산업과 관광이 중심인 제주 경제에 있어서는 생산, 소비, 유통 전분야에서 괴멸적인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제주도 뿐만이 아니라 전국 수산업 전반의 피해는 불보듯 뻔한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이지만 대한민국 정부는 사실상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한일정상회담 기간동안 일본정부에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항의는 커녕 우려조차 전달하지 않았다"며 "심지어 정부는 오염수 방류의 경우 피해규모에 대해 추산조차 하지 않고 추산 자료는 제주도가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  ©Newsjeju
▲정의당 TF는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에 무능과 무대책으로 일관하는 정부를 규탄한다"고 나섰다. ©Newsjeju

이들은 "자국민이 피해볼게 뻔한데 일본의 무단투기 행위에 한마디도 못하는 것이 과연 어느나라 대통령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일본이 방류 명분으로 삼게 될 G7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은 참석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TF는 "일본의 무단투기로 제주도민의 삶의 무너지는 걸 막기위해 행동에 나서겠다"며 "오늘 제주 범도민대책위 간담회를 시작으로 야6당, 시민사회와 함께 공동행동을 조직하고 일본과 윤 대통령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이 끝나고 오후 2시 제주도 농어업인회관 소회의실에서 가칭 'CPTPP가입 저지 및 후쿠시마오염수 방류저지 범도민운동본부'와의 간담회를 가졌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