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동주민센터 차 유 숙. ©Newsjeju
▲ 연동주민센터 차 유 숙. ©Newsjeju

연동주민센터 차 유 숙 

공직자의 기본 덕목은 무엇인가, 바로 청렴(淸廉)이라 할 수 있다. 대한민국 공직자라면 항상 가슴속에 품고 있어야 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청렴은 성품과 행실이 고결하고 탐욕이 없는 것, 바르고 곧은 마음을 실천하는 정직함, 법 규칙 등 사회적 의무를 양심적으로 준수하는 것, 의사결정과정과 결과를 공개하는 투명성, 권한을 남용하지 않고 임무를 완수해내는 책임성을 말하는 것이며, 이 모든 것이 청렴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깨끗한 사회를 만드는데 중요한 가치이고 또한 청렴의 의무는 공직자는 물론 국민 모두에게 있으므로 가장 기본으로 갖춰야 하는 것이 ‘청렴’이 아닐까 싶다.

청렴이란 단어를 들으면 먼저 어려운 느낌이 든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청렴에 대해 중요하고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정확히 어떠한 행동인지 잘 모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청렴은 거창한 것이 아닌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되며, 청렴은 실천하는 행동이 뒤따라야 하며,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청렴은 늘 듣기 좋은 구호나 선언적 강조에 그쳐서는 안 되고, 강력한 의지와 더불어 실천하는 노력이 병행해야 한다.

요즘은 정직한 사람이 가끔은 어리석어 보이고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오히려 영리해 보이는 세상이다.  하지만, 인생은 왕복 표가 없다. 즉, 한번 떠나버리면 다시 돌아올 수 없다. 그러기에 지나가 버린 인생의 흠집은 수정할 수도 없다. 그러나 첫 단추가 잘못 끼워졌다는 생각이 들면 마지막 단추를 생각해서라도 다시 풀고 기본에 충실하여 새롭게 채워보자. 
개인이 모여 조직이 되고 곧 사회가 되듯이, 청렴 또한 개인의 실천이 조금씩 모여 사회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나 자신을 점검하고 청렴을 실천해보면 어떨까?   그 어느 때보다 청렴이 중요하고, 반드시 공직자에게 청렴은 하나의 기본 덕목이 아닌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