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최초 지정 이래 4회 연속 지정

▲ 조천읍 선흘 동백동산습지. ©Newsjeju
▲ 조천읍 선흘 동백동산습지. ©Newsjeju

제주시에서는 조천읍 선흘 동백동산습지가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생태관광지역으로 재지정(2023년~2025년)됐다고 25일 밝혔다. 

재지정 지역 12개소와 신규 평가 대상 2개소 등 총 14개소를 대상으로한 환경부 평가 결과, 동백동산 습지는 지속가능한 관리체계 등 3개 영역 23개 항목에서 98.5점의 높은 점수를 받아  2013년 12월 생태관광지역으로 최초 지정된 이래 4회 연속 재지정 되는 쾌거를 이뤘다.

평가를 받았던 선흘1리에서는 동백동산습지 생태관광의 일환으로 지역의 문화와 자연, 인적 자원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과 주민 역량 강화 사업 등을 추진해 오고 있다.

2013년도부터 도입된 생태관광지역 지정 제도는 환경적으로 보전가치가 있고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체험·교육할 수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환경부가 선정하고 있으며, 기간은 3년으로 현재 전국 29개소가 지정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재지정되면서 3년간 국비 보조 등 지속적인 지원을 받아 생태관광지역 지정·육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선흘1리에서는 사회적협동조합 선흘곶을 중심으로 동백동산 천연 그대로의 현명한 활용을 통해 자연의 보전과 주민의 행복이라는 공동목표를 지향하는 생태관광을 더욱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동백동산습지는 태고의 신비를 갖고 있는 원시림내의 습지로 지난해 6만 728명이 방문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