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행정시&농협 제주본부, 농번기 인력수급 대책 마련 나서
올해 유·무상인력 4만 1000명 공급 목표… 5월 마늘 수확철에 5000명 우선 투입

제주특별자치도는 농촌 인력난 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학이 공동으로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제주도정은 양 행정시, 농협중앙회 제주본부(본부장 윤재춘)와 함께 농번기 인력수급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여기에 대학생들이 봉사활동으로 참가한다.

농촌 인력은 보통 파종(정식) 때보다는 기계화로 작업이 어려운 수확시기에 집중적으로 필요하다. 이에 행정에선 영농시기에 맞춰 탄력적으로 인력을 지원할 계획을 세우고, 농번기 인력수급 상황을 총괄 관리하는 농업인력지원 종합상황실을 운영할 방침이다.

수확시기가 가장 빠른 5월 마늘부터 인력지원에 나서게 된다. 월동무와 양배추, 당근은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감귤은 10월부터 12월까지 수확인력이 필요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제주도정은 인력지원 종합상황실을 상·하반기로 나눠 운영한다. 상반기엔 5월 한 달 동안, 하반기엔 8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된다.

올해 유·무상 인력공급 계획은 지난해보다 23% 증가한 4만 1000명을 목표로 삼았다. 

우선 농촌인력을 가장 활발하게 공급하고 있는 농협중앙회 제주본부의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를 통해 최대 3만 명의 유·무상 인력을 공급한다. 지난해엔 1624농가에 2만 8002명이 공급된 바 있다.

또한 지역맞춤형 인력공급 사업인 '농촌인력지원센터'와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을 통해 연간 5000명을 농가와 직접 연결·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농촌인력지원센터는 현재 김녕농협에서 전담 인력의 인건비와 운영비, 홍보비, 교통 및 숙박비 등을 지원하고 있고,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은 위미농협에서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직접 고용해 필요 농가에 공급하고 있다. 현재 약 50명 정도의 인력이 있다.

이와 함께 제주도 내 대학생의 농촌 봉사활동 참여를 유도하는 '대학생 농촌사랑봉사단'을 통해 1000명의 봉사자가 참여하는 농촌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들에겐 버스 임차료와 식비, 처우개선비 등이 지원된다.

이 외에도 지난 3월 29일 제주도정과 베트남 남딘성 간 계절근로자 도입 업무협약(MOU) 체결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들도 농가에 배정된다. 도내 군부대 장병들도 필요한 시기에 투입된다.

우선 5월 마늘 수확철을 맞아 농협중앙회 제주본부와 함께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농가를 대상으로 도내 주요 기관·단체, 군부대, 자원봉사단체 등이 '농촌과 함께하는 일손돕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주로 70세 이상의 고령농업인과 여성 단독농업인, 장애인 농업인들이 경작 중인 농가를 우선으로 지원한다.

제주도정과 농협중앙회 제주본부에선 지난해 5월 마늘수확시기에 4528명의 무상인력을 지원한 바 있으며, 올해는 5000명 정도를 투입할 예정이다.

마늘수확 등 농촌일손 돕기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5월 17일까지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720-1290)'로 신청·접수하면 된다. 일손돕기에 참여하면 버스임차료와 중식비, 안전보험 가입, 작업용품(장갑 등) 등이 지원된다.

문경삼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번 인력수급 대책이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공공형 계절근로사업과 농촌인력중개센터 등을 확대 운영해 농촌인력 수급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인력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