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제주지역 노동자들과 정당이 실천단을 발족하고 쿠팡CLS에 대한 감시를 예고했다. ©Newsjeju

제주지역 노동자들과 정당이 실천단을 발족하고 쿠팡CLS에 대한 감시를 예고했다.

서비스연맹 제주본부와 택배노동조합 제주지부, 진보당 제주도당은 10일 오전 11시 30분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의 불공정계약 및 생물법위반 감시 제주실천단(이하 실천단)’을 발족한다고 밝혔다.

또, "쿠팡은 생활물류법과 사회적합의를 준수하고 불공정 계약서를 폐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천단이 밝힌 쿠팡 퀵플렉스 노동자 1000명 중 278개의 응답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택배노동자들은 하루 평균 9.7시간, 일주일 평균 5.9일을 일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31.4%가 하루 10시간 이상 근무하고 있었다.

또한, 실천단은 노동자들이 배달업무 외에 공짜 노동으로 지목된 분류작업도 하루 평균 133분 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실천단은 기자회견에서 “최근 택배노동자 과로사대책위원회 실태조사 결과 쿠팡 측이 클렌징(구역 회수)를 무기로 해고 위협을 가하고 각종 근로조건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택배노동자들의 구역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목구멍이 포도청인 택배노동자들이 쿠팡CLS가 강요하는 조건을 따를 수 밖에 없도록 설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생활물류법과 표준계약서에는 구체적으로 구역을 명시하도록 돼있는데, 쿠팡에서는 '본 계약은 영업점에게 어떠한 독점적인 권리 또는 최소물량 또는 고정적인 물량의 위탁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조항을 삽입해 구역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계약서에 구역을 명시하지 않고 회수하는 것은 택배노동자들을 고용불안과 생계위협으로 내모는 행위”라며 “쿠팡이 대리점에 구역을 구체적으로 할당하지 않으면 대리점도 노동자에게 구체적인 구역을 할당할 수 없게 된다”고 피력했다. 

이어 “쿠팡이 구역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은 택배노동자의 생존권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는 뜻”이라며 “22명의 목숨값으로 만들어진 과로사방지 사회적합의와 생활물류법이 무너지게 놔둘 수 없다”고 말했다.

실천단은 “이러한 불법행위에 맞서 택배노조 제주지부와 서비스연맹 제주본부 그리고 진보당 제주도당은 오늘(10일) 쿠팡의 불공정계약과 생활물류법 위반을 감시하는 실천단을 발족한다"며 "제주 3개의 지역을 순회 방문해 현장에서 벌어지는 위반 행위를 감시할 것”이라고 선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