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행정과 구 미 숙. ©Newsjeju
▲ 보건행정과 구 미 숙. ©Newsjeju

보건행정과 구 미 숙

오는 5월 17일은‘세계 고혈압의 날’이다. 세계 고혈압의 날은 세계 고혈압연맹(WHL)에서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 고혈압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제정했다.
고혈압이란 혈관 속을 흐르는 혈액의 압력, 즉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하며 성인 기준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이면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은 30세 이상 국민의 30%가 겪고 있을 만큼 흔한 만성질환이지만 아직 젊거나 불편한 증상이 없으면 딱히 신경 쓰지 않게 된다. 하지만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 없이 오랫동안 우리 몸을 공격하면서 전신에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고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혈압 관리의 첫 걸음은 자신의 혈압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서 자신의 혈압을 알고 있어야 고혈압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고 이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고혈압은 다른 만성질환과 마찬가지로 식습관 개선과 꾸준한 운동 등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음식은 지방질을 줄이고 채소를 많이 섭취하며 싱겁게 먹는 것이 중요하며, 매일 적당한 운동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담배는 그 자체로 혈관을 망가뜨리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하고 술도 멀리해야 한다.
우리 모두 생활에서 조금만 노력하면 충분히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정기적인 혈압측정 및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