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야6당, 공동요구안 제주자치도에 전달... 회신 요청

제주 지역 6개의 야당이 제주특별자치도에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민생당, 노동당, 진보당의 제주도당을 비롯해 제주녹색당까지 연합한 '제주 야6당'은 지난 25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6개의 요구사안을 담은 '공동요구안'을 확정하고 이를 제주도정에 전달했다.

이들 야6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가 정치나 외교 문제가 아닌 도민들의 생존권 문제이자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의 문제임을 공동 인식한다"며 "이러한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제주도정에선 중앙정부와 일본을 상대로 적극적인 행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야6당은 "제주도정이 가진 모든 권한을 활용해 사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6가지의 사항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 제소 결과 나오기 전까지 해양투기를 중단시키는 잠정 조치를 강구하도록 윤석열 정부에 공식 건의할 것 ▲일본의 자매결연 도시들과 해양투기 반대 공동결의문 채택으로 대응할 것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의 총영사 초치해 엄중 항의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일본 수산물 수입 막아내기 위한 모든 권한 행사할 것 ▲민관 범도민대책기구 구성해 범도민 궐기대회 등을 추진할 것 ▲TV 등의 매체 광고 송출 및 강연 등 교육 실시를 주문했다.

그러면서 야6당은 제주도정에 이러한 공식 요구에 대해 회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