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상상 체험버스'를 활용한 실감형 교육 콘텐츠 기반 디지털 시민교육 실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인 ‘찾아가는 상상 체험버스’를 활용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디지털 시민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찾아가는 상상 체험버스’는 국립특수교육원에서 버스와 트럭의 구조를 변경해 △가상·증강현실(VR·AR) △인공지능(AI) △댄스로봇 △홀로그램 △가상현실 모션 플랫폼을 이용한 어트랙션 △확장현실(XR) 등 첨단기기를 탑재한 이동형 체험공간이다.

▲ 특수교육대상학생 디지털 시민교육. ©Newsjeju
▲ 특수교육대상학생 디지털 시민교육. ©Newsjeju

‘상상 체험버스로 떠나는 디지털 모험 여행’ 프로그램은 도전, 보상, 피드백, 미션 등 게임 요소를 적용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도 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제주지역에서는 성산고등학교, 함덕고등학교, 제주고등학교, 성산중학교, 오름중학교, 동남초등학교, 하귀초등학교 등 총 7개 학교가 선정돼 참여하고 있다.

▲ ‘2023년 찾아가는 상상 체험버스 발대식’. ©Newsjeju
▲ ‘2023년 찾아가는 상상 체험버스 발대식’. ©Newsjeju

한편 ‘2023년 찾아가는 상상 체험버스 발대식’은 지난 5월 30일 성산고등학교에서 개최됐다.

강승민 중등교육과장은 “디지털 시민교육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살아가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도 꼭 필요한 교육"이라면서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