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제주도청 앞, 제주지역 정의당, 노동당, 녹색당, 진보당 모여
진보 정당,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사업 정의롭게 해결하라"

▲  ©Newsjeju
▲5일 오전, 제주지역 진보정당이 모여 오영훈 제주도지사에게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사업의 정의로운 해결을 촉구했다. ©Newsjeju

제주에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과 관련해 잡음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 진보정당이 모여 오영훈 제주도지사에게 해당 사업의 정의로운 해결을 촉구했다.

제주지역 진보정당은 5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정에 '생존권을 지키려는 해녀들과의 대화'와 '하수 정책 방향전환'을 요구했다.

이날 참여한 정당은 노동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진보당 제주도당 총 4개 정당이다.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을 둘러싼 갈등은 지난 2017년 동부하수처리장 2차 증설 계획이 발표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월정리 해녀들은 증설을 저지하기 위해 길 위로 나와 농성 중이다. 

이에 제주지역 진보정당은 오영훈 도지사에게 '해녀들과의 대화'를 요구했다.

이들은 "현재 고령의 해녀들이 아스팔트 위에서 공사를 저지하기 위한 농성을 하고 있지만 오영훈 도지사는 해녀회와의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제주도정은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사업 수용을 전제로 한 주민협의체가 구성됐기에 마을과의 협의 절차를 거쳤다 주장하지만 사업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당사자는 해녀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은 하수처리장 증설 이유로 '인구유입과 개발행위 증가'를 들고있지만 이를 통해 이득을 얻는 자들이 있는 반면 그로인해 발생하는 쓰레기 및 하수처리 피해는 소수지역 주민들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  ©Newsjeju
▲발언하는 노동당 제주도당 한태호 위원장. ©Newsjeju

또, 이날 진보정당은 하수 제주도정에 '하수 정책의 전환'을 요구했다.

이들 정당은 "제주도정은 관광객을 무한정 늘리고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개발하는 등 섬의 한계를 무시하고 제주도를 완전히 바닥낼 작정"이라며 "이미 제주도 땅과 바다는 인간의 도를 넘은 개발과 착취로 몸살을 앓고 있고 그 결과는 도민의 삶에 부메랑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해 이제는 하수정책의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며 "하수처리 용량을 늘리기 전에 기존 수요를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수 수요 관리의 핵심은 양적 관광 중심에서 질적 관광으로의 전환과 대규모 개발에 대한 엄격한 규제"라며 "더불어 절수설비 의무사업장에 대한 관리 강화 및 절수설비 지원, 중수도 시설 확충 등 다양한 수요관리 정책이 동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노동당 제주도당 한태호 위원장은 "잘못된 하수정책과 양식장, 제주가 감내하기 어려운 인구 등 이 모든 것들이 눈에 보이진 않지만 바다 속은 서서히 죽어가고 있다"

또,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듯이 제주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은 우리의 편의를 위해 당연히 늘려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속에 인간이 한 부분인 것처럼 정의롭게 해결하고 고민하는 자세가 요구되고 있다"고 피력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