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조 5일 기자회견 "천막 농성 중단한다"
노조, "향후 남은 해고자 고용에 최선 다할 것"

▲  ©Newsjeju
▲민주노총 제주본부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조가 5일 제주도청 앞 농성 천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막농성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Newsjeju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자들의 천막 농성이 오늘(5일)부로 211일만에 중단된 가운데, 제주지역 노동권이 앞으로도 고용불안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조는 5일 오전 11시 30분 제주도청 앞 농성 천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부터 시작한 도청 앞 천막농성을 농성 211일째인 오늘 중단한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도 남아있는 해고자 전원에 대한 고용문제 해결과 노동조합에 요구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앞서, 제주시에 위치한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운영 종료로 집단 해고 위기에 처한 센터 노동자 56명은 지난해 11월부터 도청 앞에서 제주도정을 상대로 시위를 지속해왔다.

이에 지난 2월 14일 오영훈 도지사는 농성 천막을 방문해 권고안을 내놓고 "노정협의체를 구성해 고용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4일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자들이 설치한 도청 앞 천막농성장을 방문해 이야기를 듣고 있다.
▲지난 2월 14일 천막농성장을 방문해 이야기를 듣고 있는 오영훈 도지사. 

노조는 이에 "지난 오영훈 도지사의 농성 천막 방문을 계기로 노동조합과 제주도는 고용위기 해결을 위한 노·정협의체 구성과 운영, 10인 이상의 집단 고용위기 발생 시 도 차원의 지원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며 "당시 노조는 '제주도정이 고용위기에 책임있게 나설 것'을 주문하고 '협의체 운영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면 농성을 정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노·정협의체 운영 3개월이 지난 현재 해고자 총 52명 중 환경관련 시설 등에 18명이 재취업 됐고, 정년 초과 등을 제외한 재취업 희망 대기인원은 20명"이라며 "노동조합은 위와 같은 결과에 기초해 진정성 있는 도의 노력과 노·정협의체를 통한 문제해결에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고 천막농성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향후 노동조합은 남아있는 해고자 전원에 대한 고용문제 해결과 민간위탁사업장 집단고용위기 발생 시 도 차원의 지원체계마련을 위해 노·정협의체 운영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노동조합에 요구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자의 고용위기가 해결된다고 해도 공공부문 민간위탁사업장 노동자의 고용불안과 집단해고 사례는 반복될 수 밖에 없다"며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현재 중단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이 지속돼야 하며,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3단계인 '민간위탁 분야 정규직화'가 실질적으로 이행돼야 한다"고 제주도정에 주문했다.

이들은 "아울러 공공부문에 대한 무분별한 민간위탁을 중단하고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와 같은 공익시설을 재공영화해 고용불안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며 "노조는 공공부문 노동자들과 전국적인 연대를 통해 공공부문 민간위탁 분야 정규직화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Newsjeju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천막농성이 5일부로 중단된다. ©Newsjeju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