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대학원, '4·3 융합전공' 신설...2학기부터 운영
제주대 대학원, '4·3 융합전공' 신설...2학기부터 운영
  • 박가영 기자
  • 승인 2023.08.04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월 14일부터 21일까지 접수
▲ 제주대학교 전경. ©Newsjeju
▲ 제주대학교 전경. ©Newsjeju

제주대학교(총장 김일환) 일반대학원은 4·3 융합전공과정을 신설해 2023학년도 2학기부터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제주대는 4·3 학문 후속 세대 양성과 연구 인프라 체계화의 역할을 책임지고 수행하고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협약을 맺고 예산 지원을 받아 석·박사 양성과정을 만들게 됐다.

모집대상은 참여학과 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접수기간은 오는 8월 14일부터 21일까지이다.

융합전공의 지원 자격은 1개 학기 이상 이수하고 6학점 이상 취득한 융합전공 참여 학과(전공) 소속 제주대학교 대학원생에게 주어진다.

현재 참여학과(전공)는 국어국문학과, 사학과, 사회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정치외교학과이며, 향후 더 다양한 학과(전공)가 합류할 예정이다. 

4·3 융합전공 과정생들에게는 다양한 장학 혜택이 주어진다.

4·3 융합전공 개설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학업지원금이 제공되고, 4·3을 주제로 한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하거나 관련 주제로 학위논문을 작성할 경우 지원금이 지급된다.

또한 국가폭력과 역사적 상흔을 주제로 국외(일본, 대만, 독일, 폴란드, 라트비아 등) 및 국내(순천, 광주, 노근리, 거창 등) 답사에 참여하고, 국내·외 학술행사에서 연구성과를 발표·토론할 기회를 갖는다. 장·단기 교류수학 프로그램과 학점 교류제 또한 개발 중이다.

한편, 오는 11일에는 제주대 사범대학2호관(2235호실)에서 융합전공 설명회를 개최한다. 참여학과 교수, 조교 및 대학원생이 대상이지만 관심 있는 분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