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 시험, 2025년부터 출제기조 변경
9급 공무원 시험, 2025년부터 출제기조 변경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3.11.2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어·영어 과목 지식암기 위주서 현장직무 중심으로 변화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부터 9급 공무원 시험의 국어·영어 과목 출제기조를 전면 전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사혁신처는 지난 20일 인사처가 출제하는 9급 공무원 시험 중 국어·영어 과목의 출제기조를 2025년부터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현재 인사혁신처에 문제출제를 위탁 중인 제주도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의 국어·영어 과목 기조도 대폭 변경될 예정이다.

변경되는 주요 사항은 지식암기 위주인 현행 9급 공무원 시험의 국어·영어 과목 출제기조를 직무능력 중심으로 바꾸고, 민간채용과의 호환성이 강화된다.

현장 직무 중심의 평가를 위해 국어 과목은 이해, 추론, 비판력 등 사고력 검증 위주로 바뀌고 영어 과목은 토익 등 민간시험의 유형처럼 이메일, 안내문 등 실제 업무현장 소재로 출제된다.

제주자치도는 출제 기조 전환으로 ①종합적 사고력과 실용 능력평가 ②민간시험 호환성 제고 ③청년들의 시험 부담 감소 등으로 인한 우수 인재 응시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출제기조 전환의 예시 문제(40문제 - 국어 20, 영어 20)는 제주도 누리집(www.jeju.go.kr)과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