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MB·시도지사 첫 간담회
ㆍ김두관·안희정 “4대강 사업 재검토해달라”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6·2 지방선거 이후 처음으로 16개 시·도지사들과 오찬간담회를 열고 4대강 사업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이 대통령과 야권 소속 광역단체장의 입장차를 확인하는 자리였다는 평가다. 이 대통령은 야권 단체장들의 4대강 사업 속도조절과 재검토 요구에 대해 “정치적 반대는 옳지 않다”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 4대강 입장차 확인

김두관 경남지사가 먼저 4대강 사업 이야기를 꺼냈다. 김 지사는 환경운동단체 회원 2명이 낙동강 함안보 건설 현장에서 고공시위를 벌이고 있는 현실을 거론하며 “반대하는 야당과 시민단체 또는 환경단체와의 자리를 마련해서 이른 시일 안에 정리해주시면 지방정부의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우리가 열심히 일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4대강 사업에 대해 경남도민들이 걱정이 많다”면서 “중앙정부의 지원과 협조를 받아야 하는 도지사로서 이 문제에 대해 중앙정부와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어 참 많이 고민이 되고 힘들다”는 고충도 토로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더욱 직접적으로 4대강 사업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안 지사는 “이 문제가 여야간 싸움의 주제가 되기를 원하지 않지만 분명한 사실은 이 사업이 국민들 간에 일정한 갈등이 되고 있다는 점”이라면서 “금강 사업을 재검토할 수 있는 시간을 좀 달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갈등을 평화와 통합으로 풀어내기 위한 대통령과 도지사의 정치적 지도력이 필요한 때”라며 “천천히 합의의 과정을 밟을 수 있도록 시간을 좀 줬으면 좋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4대강 사업은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고 정책적인 문제”라고 선을 그은 뒤 “각자 지역의 강 문제에 대해 의견을 이야기하면 듣겠지만 단체로 모여서 다른 지역의 4대강 문제에까지 나서는 것은 옳지 않다”고 답했다. 이는 민주당 등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 야권 광역단체장 등이 공동으로 4대강 사업 검증기구를 꾸리기로 하는 등 단체행동에 나선 데 대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야권의 반대는 정치적 입장에 따른 것이란 인식이고, 이러한 정치적 반대는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또 “국책사업은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 단체장은 지역일꾼이지 정치인이 아니지 않으냐”며 단체장이 바뀌었다고 4대강 사업에 대한 입장을 바꿀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이 오찬 직전 환담에서 시·도지사들에게 “정치적 견해만 갖고 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 것도 같은 배경으로 이해된다. 이 대통령은 “어떤 시·도지사든 지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분을 열심히 도울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아무래도 협조가 덜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예산 배분 등에서 차별적 조치가 있을 수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 지역 민원도 이어져

예정된 시간보다 1시간을 넘긴 간담회에서는 신임 시·도지사들의 지역 현안에 대한 민원도 이어졌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부산신항 배후 개발을 위한 지원 등을 건의했고, 김범일 대구시장은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보고대회에 이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하기도 했다. 김완주 전북지사는 새만금 추진체계를 일원화하기 위한 ‘새만금 개발청’ 건립을 제안했고, 이 대통령은 즉석에서 정운찬 총리에게 검토를 지시했다.

안희정 지사는 최근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이 세종시를 방문한 것에 대해 “정부의 신의를 확인시켜 줬다”며 “세종시가 잘 되도록 신경을 써달라”고 요청했다.

안 지사는 이 대통령이 “왜 여권에는 안희정, 이광재 같은 사람이 없나”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높이 평가해주신 것에 감사한다. 대통령 덕에 제 도전 가치가 부각됐다”고도 말했다.

이 대통령은 마무리발언에서 “서민정책과 일자리 창출에 시·도지사들이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이어 “민선 4기 기초단체장의 30%가 비리로 중도하차했다”면서 “시·도지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비리가 근절되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김문수 경기지사가 북한에 대한 말라리아 방역물자 지원이 안되는 문제를 언급하자 “남북 문제는 큰 틀에서 생각하고 있다”면서 “북한에 대한 소극적 지원으로는 북한이 영원히 남의 도움 없이는 살 수 없는 나라가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