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 18일 기자회견서 밝혀, "공정성 잃은 여론조사에 의한 해군기지 유치결정 즉각 철회할 것"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이 해군기지 유치결정 철회를 주장하며 무기한 단식기도회에 돌입하고 나섰다.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은 18일 밤 9시 천주교제주교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은 18일 부로 윤성남, 김창훈, 고병구, 김석주, 현문권 신부 등 5명의 신부가 무기한 단식기도를 돌입하며 35명의 제주교구 사제단이 돌아가며 단식기도회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21일 월요일 대규모 시국기도회를 열고 도내 대부분의 신부들이 단식기도회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천주교제주교구는 기자회견에 앞서 열린 미사에서 "마음을 모으고 힘을 함쳐 난국을 헤쳐나가기를 논의해도 부족할 시기에 또다른 해군기지라는 문제로 갈등의 골이 깊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평화에 대해 무관심하고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며 "제주가 군사기지가 아닌 평화의 섬으로 향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가 백번 평화의섬이라고 선언하더라도 평화가 없으면 평화의섬이 될 수 없다"며 "평화의 섬은 정부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도민이 만드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서로 화합된 가운데 참 평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소서"

1시간 반가량의 미사가 끝나고 열린 기자회견에서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은 성명서를 통해 "해군기지 유치와 관련, 도민들간에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점을 우려해 강우일 천주교 제주교구장 주교가 메세지를 통해 여론조사 철회등 몇가지 요구를 전달했다"고 주장하고 "그러나 정부와 제주도는 대다수 도민들이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여론조사가 이뤄졌고 해군기지 유치 결정을 서둘러결정하는 우를 범하고 말았다"고 밝혔다.

이어 "해군기지 유치문제에 대해 도내 각계각층에 반대에도 불구하고 신뢰성과 객관성을 잃은 여론조사 결과 방식을 통해 밀어붙이기식으로 결정한 정부와 도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주장했다.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은 "정부와 제주도는 해군기지 유치가 국책사업이어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동의를 구하면서,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는 하지만, 그것도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요식행위일뿐이라고 말한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책사업은 정부가 국민모두에게 참된 선익이 돌아가도록 신중을 기해 마련해야 할 사업이다"며 정부와 제주도는 그렇게 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았을뿐 아니라 주민을 기만하기 까지 했다"고 성토했다.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은 "반대의견이 분출하고 있음에도, 소수만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통해, 해군기지 제주유치 결정을 강행하고 말았다"며 "도민의 대표로 구성된 도의회 역시, 도민이 부여해 준 임무를 다하지 못하고, 뒤늦게 무력한 대응을 하고 있다며 깊은 반성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은 "특히 정부는 작은 섬인 제주를 너무 무시한다"며 "한미FTA협상 추진과정중에서도 제주를 배려하는 척 하면서 그냥 통과시켜, 농민 등 대다수 도민들의 분노를 불러 일으키고 해군기지 유치결정에 있어서도, 밀어붙이기식으로 일관했다"며 비난을 퍼부었다.

이어 "제주도 당국에 대한 강압으로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은 "객관성이 없는 여론조사로는 찬성하는 도민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하지만 결국 대다수의 도민들이 원하지 않은 방향으로 정책이 결정됨으로써, 제주도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도민들에게 큰 피해를 끼칠것은 불을 보듯이 뻔하다고"고 주장했다.

따라서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은 "정부와 제주도 당국은 신뢰성과 객관성, 공정성을 잃은 여론조사에 의한 해군기지 유치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이렇게 부당한 결정을 내린 정부와 제주도지사는 물론이고, 수수방관했던 도의회 의원들도 도민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화합의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천주교제주교구사제단은 "해군기지 유치 뿐 아니라 공군기지 설치 등, 제주도 군사기지화 의혹 해소와 함께 도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 인지도를 높인 후에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 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