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119센터 주택화재 예방 찾아가는 소방 서비스
성산119센터 주택화재 예방 찾아가는 소방 서비스
  • 고기봉 시민기자
  • 승인 2011.06.0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취약계층 주택, 화재 예방 점검

▲ 사회취약계층 전기 시설 점검

동부소방서 성산119안전센터(센터장 김영근)와 성산의용소방대(성산남성대장 현양전, 성산여성대장 김정열, 신산남성대장 양성봉)는 7일 성산읍 관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가옥 방문, 전기, 가스시설 및 소화기 점검 및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지난해 배부했던 단독경보형 감지기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했다.

이번에 실시한 일제점검은 『2010년 화재와의 전쟁』시 저소득 재난취약계층의 화재피해를 줄이기 위해 보급된 단독경보형감지기 중 불량 단독경보형감기기를 퇴출하여 화재예방과 인명피해를 저감하고자 실시하고 있다.

▲ 의용소방대원들이 가스 누설 점검

동부소방서 관계자는 “단독경보형감지기 보급과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해 주택화재예방과 찾아가는 소방서비스를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일명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화재 발생상황을 단독으로 감지하여 자체에 내장된 음향장치로 경보음을 발하여 화재사실을 조기에 알려주는 장치로 내부에 밧데리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전기배선 연결이 필요 없으며, 설치방법은 천정면에 나사못 등으로 고정하여 누구나 손쉽게 구입, 설치가 가능하다.

▲ 경보기 작동 및 전기 시설 점검

이는 주택화재 예방에 큰 효과가 있으며 소화기와 더불어 노약자, 장애우 등 거동이 불편한 분들에게는 필수적인 기초 소방시설의 하나이다. 성산의용소방대원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기쁨과 보람을 느꼈고 앞으로도 꾸준한 봉사활동을 통해 성산읍 지역과의 일체감 형성과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고기봉 시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