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특유의 '정보 전파력'을 매개로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도 막강한 영향력을 드러낼 수 있을까.

지난 6·2 지방선거와 4·27 재보선에서 트위터로 대표되는 SNS는 젊은층의 투표 참여를 이끌어 내며 투표율 상승에 결정적 기여를 했다는 평을 받았다.

투표율이 낮을 것을 우려한 시민들은 투표일 오전부터 하루종일 투표에 참여했음을 알리는 '투표 참여 인증사진'을 SNS에 올리며 지인들에게 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또 SNS를 통해 투표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리던 시민들은 오후 들어 투표율이 주춤해지자 직장인 유권자들의 퇴근길 투표를 독려하는 게시물들을 잇따라 올렸다.

이 결과, 6·2 지방선거 투표율은 지방선거로는 15년만의 최고 수준인 54.5%를 기록했고 한나라당의 승리를 예상한 여론조사와는 달리 민주당이 압승했다.

4·27 재보선에서도 SNS는 젊은층을 결집시켜 한나라당의 텃밭이었던 분당에서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당선되는 이변을 불러왔다.

주민투표는 공직선거와 달리 투표 성립조건이 있다. 주민투표법은 주민투표 결과 투표율이 33.3%를 넘지 않으면 개표 자체를 하지 않고 무효처리한다.

때문에 무상급식에 찬성하는 민주당 등 야5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시민들에게 주민투표에 불참해줄 것을 호소하는 투표거부운동을, 주민투표를 주도한 오세훈 서울시장 측은 투표 독려운동을 벌여왔다.

이 경우 SNS 정보전달력은 시민들을 '죄수의 딜레마'에 빠트거나 '단결'시킬 공산이 크다.

보수성향인 중장년층은 보수성향 유권자들은 오전 일찍부터 투표소에 나온다. 오전 중에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높게 나올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선관위는 투표일 오전에는 7시 9시 11시에 투표율을 공개하고 오후에는 매시간 알릴 방침이다. 시민들은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투표 현황을 보며 투표를 해야할 것인지 불참해야할 것인지를 결정해야만 한다.

만약, 오 시장측이 내세운 이른바 '1020전략'처럼 오전 10시까지 투표율을 20%을 확보한다면 무상급식에 찬성하는 진보성향 시민들은 흔들릴 수 밖에 없다.

불참했다가 주민투표가 성립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투표장에 나가 무상급식에 찬성표를 던지는 것이 차선이 된다.

이런 우려 때문에 무상급식에 찬성하는 시민들이 투표장에 나오면 오 시장측에 유리한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는 것이 서울시와 민주당 모두의 예측이다.

다만, 이런 전략이 성공할지 장담할 수 없다. 2010년 6·2 지방선거와 2007년 대선 때 오전 11시까지 서울지역 투표율은 각각 17.5%, 18.9%였다. 2008년 서울시교육감 보궐선거 투표율은 5.1%에 그쳤다.

투표율이 저조할 경우 SNS를 통해 전파돼 무상급식 찬성 측 주민들을 더 공고하게 단결시킬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