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의 전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가 실패로 끝난 가운데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에게도 불똥이 떨어졌다.

오 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대로 시장직에서 사퇴할 경우 서울시장을 야당에 빼앗길 수 있고, 그렇게 될 경우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줄줄이 악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박근혜 전 대표와 친박계 의원 대부분은 오 시장이 추진한 주민투표에 대해 명확히 찬성하지 않았다. 다만 마지못해 수긍하는 편이었다. 정책투표에 중앙당이 관여할 경우 정치투표로 비화될 수 있다는 논리였다.

박 전 대표는 주민투표 전날인 23일 투표와 관련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여러번 말했다시피 지방자치단체 마다 형편과 사정이 다르니 거기에 맞춰야 한다"며 "서울시민이 거기에 대해 판단하지 않겠는가"라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오 시장이 주민투표 결과에 시장직을 건 것에 대한 의견을 묻자 대답을 하지 않은 채 본회의장으로 들어갔다. 부정적인 견해가 여전히 크다는 반증으로 해석됐다.

친박계 유승민 최고위원 역시 주민투표에 대해 줄곧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유 최고위원은 지난 8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의 오 시장 지지 입장에 대해 "국민들은 '무상보육을 전향적으로 수용하는 한나라당이 무상급식에 대해 이런 (반대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맞느냐'라고 생각할 것"이라며 정책의총을 요구했다.

그는 지난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무상급식 주민투표로 당이 수렁에 빠졌다"며 중앙당 차원의 무상급식 주민투표 지원에 제동을 걸었다.

유 최고위원은 "지금이라도 중앙당이 어느 정도 거리를 두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지면 지는대로 이기면 이기는대로 당은 나름대로 곤란한 위치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친박계는 21일 오 시장이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투표 결과에 시장직을 걸겠다고 밝힌 이후에는 일단은 투표율을 높여 서울시장 재보선을 치르는 것을 막아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주민투표 독려운동에도 힘을 실었다.

그러나 결국 투표가 실패로 끝나면서 박 전 대표와 친박계는 난감한 입장에 놓이게 됐다.

오 시장이 시장직에서 사퇴하고 야권에 시장직을 빼앗기게 되면 내년 총·대선 수도권 전선에서 불리한 선거를 치러야 하고, 치열하게 대치해온 여야간의 복지논쟁에서도 사실상 패배를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친박계 이한구 의원은 뉴시스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당내에서 책임공방이 이뤄질 것 같다"며 "현실은 현실이니 그 기반 위에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유기준 의원 역시 "미리 예상했던 일"이라며 "정국 대부분을 흡수하는 블랙홀이 생긴만큼 시장 보궐선거가 총·대선에 미칠 파장을 분석한 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