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소속 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위원회가 지난 9월7일 시·군·구 통합기준을 확정·발표함에 따라 함안군과 창원시의 행정구역 통합 논의가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위원회는 지난 7일 통합기준으로 인구, 면적, 생활·경제권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주민자율에 의한 통합의 원칙을 존중해 이 같은 기준에 해당되지 않아도 통합을 건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때문에 함안군은 14일 군민이 원하면 창원시와의 통합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군은 다음달 초 주민투표권이 있는 19세 이상의 군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다수의 군민이 통합을 희망하는 시·군과 통합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주민설명회 개최 등을 거쳐 통합건의 시한인 12월말까지 통합건의서를 제출키로 했다.

민간추진기구인 행정구역통합함안군위원회(위원장 김영상)는 이미 창원시와의 통합을 바란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거는 등 발빠른 홍보활동 전개에 나섰다.

행정구역통합함안군위원회는 지난 2009년 국회의원 선거구 등 정치적인 요인으로 실패한 창원시와의 자율통합을 이번에는 기필코 실현시키겠다고 밝혔다.

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위원회가 밝힌 통합 기준에는 해당지역 단체장 또는 의회, 주민투표권자 총수의 50분의 1 이상의 연서가 있을 경우에는 주민에 의해서도 통합건의가 가능하도록 돼 있다.

정부는 올 12월말까지 통합 건의서를 개편특별위원회에서 접수받아 통합안을 마련한 뒤 내년 6월 국회와 대통령에게 보고한 후, 2014년 7월 통합자치단체를 출범시킨다는 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