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여권단일주자로 사실상 확정된 나경원 후보가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하고 있는 가운데 보수시민단체들의 움직임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보수시민단체들는 지난해 12월 민주당이 장악한 서울시의회의 무상급식 조례통과를 계기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복지포퓰리즘 논쟁을 촉발시키자 무상급식 주민투표 청구를 주도하면서 오 전 시장의 든든한 우군으로 활약했다.

이들은 8월26일 오 전 시장이 투표율 미달로 인한 주민투표함 개봉 불발의 책임을 지고 시장직에서 물러났음에도 불구하고 범여권의 보궐선거 후보로 이석연 변호사를 내세우는 등 주민투표 2라운드를 준비했다.

주민투표 당시 적극적 지원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한나라당의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 박근혜 전 대표조차 맹공격하던 보수시민단체들의 예봉은 최근 무뎌졌다는 평을 받고 있다.

주민투표를 앞두고 형식적 총력지원을 펼친다는 지적을 받았던 한나라당이 최근들어서는 복지논쟁에서 아예 발을 빼려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 전 시장이 주장했고, 보수단체들이 촉발시킨 복지포퓰리즘 논쟁과 거리를 두는 모양새는 나경원 후보쪽도 예외는 아니다.

여기에 자신들이 밀었던 이석연 변호사가 무상급식실시에 비교적 관대한 입장을 보이다가 중도사퇴한 것도 적지 않은 타격이었다는 후문이다.

이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주민투표 2라운드로 달아오르기를 희망하는 보수시민단체들의 입장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보수시민 단체의 입장에서 보면 매우 섭섭해할만한 상황인 것이다.

실제로 무상급식 주민투표 청구했던 복지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운동본부) 등 보수시민단체가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한나라당과 벌인 '끝장토론'에서는 보수시민사회의 섭섭함이 그대로 드러났다.

'자유민주적 가치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운동본부 김정수 사무총장은 나경원 후보에게 "지금 한나라당이 서울시장 선거에서 복지논쟁을 피해가려고 하는 것 같다"며 "투표한 서울시민 216만 명의 뜻에 어긋나서야 선거에 이기겠느냐"고 비판했었다.

김 사무총장은 토론회 열린지 이틀 후인 지난달 30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도 답답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김 사무총장은 "(토론회가)끝나고 난 뒤 "(나 후보가)'나는 원치 않았는데, 한나라당이 하는 투표니 도우지 않을 수 없었다'라고 하더라. 어떤 의미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답답해했다.

하지만 선택의 순간이 오면 어떤 식으로든지 보수단체들이 범여권의 결집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사무총장은 특히 나경원 후보가 지상욱 자유선진당 후보와의 단일화 과정을 통해 범여권의 최종후보로 낙점되면 보수시민단체가 주민투표 때와 마찬가지로 총력지원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비쳤다.

그는 운동본부의 향후 활동계획에 대해서는 "우리는 여권에서 한나라당 이든 아니든 간에 우파의 생각을 가진 분이 서울시장에 당선되어야 한다는 생각만은 확실하다"며 "유일하게 나경원 후보께서 단일화돼 여권주자가 되면 범우파 시민단체에서 다시 한 번 어떻게 하든지 힘을 모아 도와드려야지 않겠나. 이석연 변호사가 그만 뒀다고 해서 '너는 너다 나는 나다' 할 입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어 "범우파의 결속이 매우 중요하다. 복지문제에 대해서 절대 한나라당에서 소홀히 하게 하면 안 된다 주장할 것"이라며 "민주당이 당장 3+무상시리즈를 들고 나왔는데 복지 가지고 (서로 더 주겠다고)붙으면 (한나라당이)밀리는 것은 당연하다. 우선 이를 한나라당 후보한테 각성을 시켜야하고 이어 우파 서울시장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동시에 자신들이 지지했던 오 전 시장과 이석연 변호사에 대한 선긋기도 시도했다.

김 사무총장은 "우리가 오 시장을 다 정책이 옳다고 해서 민 것은 아니다. 솔직히 오 시장을 위해 주민투표를 청구한 것은 아니다. 전면무상급식에 대한 논의는 예전부터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민투표 이후 오 전 시장과 연락을 취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할 필요도 없고, 오 시장을 위해 주민투표를 한 것은 아니다"고 다시 한번 거리를 뒀다.

사퇴한 이석연 변호사가 무상급식에 긍정적 신호를 보낸 것에 대해도 "법리적 해석에 따라서 무상급식에 대한 의견이 다른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범보수권 싱크탱크 관계자는 "무상급식 주민투표로 보수시민단체의 힘과 한계가 동시에 확인됐다"며 "변화된 환경 속에서 치르는 10·26 보궐선거에서 보수시민단체들은 어떤 식으로든지 확인된 힘을 바탕으로 나경원 후보를 적극 지원해 주민투표 개봉 불발에 따른 한계를 극복하려할 것"이라고 전망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