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이회창 후보는 19일 방송사 출구조사 결과 대선 패배가 확실시되자 "꿈을 이루고 싶었지만 국민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면서도 "저의 여정은 끝나지 않았다. 어떤 고난과 시련이 닥치더라도 이 길을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된 뒤 2시간여 만인 8시20분께 선거상황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저는 이번에도 여러분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그렇지만 국민의 선택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인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명박 후보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받들어 지난 정권의 잘못을 확실히 바로잡아 주기 바란다"고 당부한 뒤 "하루 속히 선거로 찢어진 민심을 수습하고 국민 통합에 온 힘을 다해주기 바란다. 지난 10년 우리는 너무 많은 국력을 소비한 만큼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국민 여러분의 뜨거운 사랑에 아무런 보답도 못한 채 이대로 떠나게 돼 마음이 너무나 아프다"며 "저 이회창, 이제 한 알의 씨앗이 되고자 한다. 한 알의 씨앗이 떨어져 죽지 않으면 그대로지만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듯 떨어져 죽은 하나의 씨앗이 꽃을 피우고 무성한 열매를 맺는 날이 언젠가는 꼭 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