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자는 최근에 접한 BSC 성과관리를 대입하여 가정의 비전을 ‘안정적인 생활기반 마련’으로 설정해 보고, 성공요소로는 내 집 마련, 건강한 가정, 화목한 가정, 자기계발로 구성해 보았다.
이렇게 만들고 보니, 미래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비전 달성을 위해 가족 구성원이 해야 할 일들이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BSC(Balanced ScoreCard : 균형성과기록표) 성과관리의 다소 생소한 개념은 1992년 미국 하버드대학의 카플란과 노튼 교수에 의해 창시된 전략경영관리기법으로 국내에는 1990년 말에 소개되어 대기업들이 도입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공공부문에도 확대 보급되고 있다.
BSC는 전통적인 재무회계 관리에서 탈피하여 ① 학습․성장, 재무, 프로세스, 고객의 입체적이고 균형적인 관점에서 성과를 관리하고,
② 비전에 근거하여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일체화 시키고, ③ 목표에 대한 지표를 설정하여 주기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비전 달성을 위한 유용한 관리도구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07년 BSC 성과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서귀포시는 2008년 본격 운영할 계획으로 있다.
서귀포시는 BSC 성과관리 체계 구축으로 시의 비전과 전략목표에 대한 모든 구성원의 공유와 역할 인식을 할 것이며, 비전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측정 가능한 지표가 설정되고, 또한 공정한 성과중심의 평가시스템 구축으로 일한 만큼 성과를 창출하는 분위기가 조성,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귀포시는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가지고 있으며,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도 수립할 것이다. 서귀포시가 변화무쌍한 바다로의 항해를 할 때 순풍도 역풍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상향의 목적지를 향해 BSC 성과관리를 키잡이로 활용한다면 성공예감을 확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