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당-청 분리' 왈가불가, '박근혜 측 반대'

한나라당 당헌의‘당-청 분리’규정을 폐지하고 대통령이 당무까지 책임지는 방향으로 21일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측은 제도 개선을 추진 하려하고 있어 박근혜 측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박분리 구도로 갔기 때문”이라며“한나라당 당헌에 당권과 대권을 분리해야 한다는 취지를 담을 때는 대통령이 없었던 시기다. 새로운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며 내년 4월 총선 공천에 청와대가 적극 개입할 여지를 남겨놓은 것이다.

이명박 당선자 쪽은 이미 당·정 사이 유기적 협조 체제를 구축할 방안 마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당헌당규에 ‘당·정 일체’ 조항을 새로 넣거나, 당정협의회 외에야 한다. 벌써부터 권력투쟁을 위해 당권.대권 분리를 어긴다면 겸손하지 않게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은 당장 내년 4월 총선 공천 등을 앞두고 이 당선자 측에서 대통령을 정점으로 한 당내 권력구조 개편에 본격적으로 나설 경우 "충분히 대화를 하겠지만 당하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며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또 다른 측근은 "섣불리 싸우기보다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만, 저쪽의 의도가 만약 진정으로 우리를 쳐내려는 것이라면 전면전이 불가피하다"며 "하지만 아직은 그런 이야기를 할 때가 아니고 우리도 좀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한 측근은 "당권.대권 분리에 그렇게 큰 문제가 있다면, 혁신안을 마련할 때에는 왜 다들 침묵하고 있었느냐"고 했고, 또 다른 측근은 "박 전 대표는 당직까지 버려가며 당권.대권 분리 원칙을 지켜온 것 아니냐. 그런 희생을 감수하며 지켜온담스럽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주장하는‘당-청 분리 규정’은 2005년 말 소장파들이 당 총재·대선후보를 한 이회창 후보의 제왕적 당운영 방식을 바꿔,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자는 안을 제기, 박근혜 대표가 이 주장을 받아들여 대통령에 당선된 당원의 당직 겸임을 금지하고 대선 후보자의 당무 권한을 대선일까지로 한정했다.

이에대해 강재섭 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현재 당이 만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