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갈등해소 위한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방향타 쥔 강정마을회
임시 총회 찬반 양론 부딪혀 결국 파행...10월 중 주민투표 실시

▲30일 진행된 강정마을회 임시총회 ⓒ뉴스제주

[종합] 강정마을회가 제주해군기지 진상 규명안의 수용 여부를 결정하는 마을총회를 개최했지만 안건이 상정되지 않아 결국 주민투표로 결정키로 했다.

앞서 제주도는 제주해군기지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을 위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오는 11월 공포한다고 밝혔다. 도민사회는 물론 강정마을 내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강정마을회는 30일 오후 8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안한 '해군기지 진상규명조사위원회'와 관련해 마을총회를 개최했다.

당초 이날 총회는 오후 7시 30분 개최 될 예정이었으나 일부 주민들의 참석이 늦어지면서 30여 분간 지연됐다. 총회는 마을 주민 70명의 성원을 넘겨 약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총회가 시작 되기 전 기자들의 마을총회 취재를 반대하는 주민들과 찬성하는 주민들 사이의 논쟁이 오가면서 한바탕 고성이 일기도 했다.

결국 일부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기자들은 총회에 참석하지 못했고 이날 마을총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2시간 여 동안 진행된 이날 총회는 끝내 안건이 상정되지 않았다. 찬반 양론이 거셌기 때문이다.

강정마을회는 진상 규명안 수용 여부를 주민투표로 결정하기로 잠정 결론 내렸다. 이에 따라 주민투표는 토론회와 설명회 등을 거친 후 빠르면 오는 10월 중 치러질 전망이다. 

만일 강정마을회가 진상 규명안을 수용하게 되면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에 필요한 조례 등의 제도가 마련되고 진상조사위가 꾸려지게 된다.

반면 진상 규명안을 수용하지 않게 되면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행정과 주민들과의 갈등해소는 오랜기간 동안 풀지 못할 숙제로 남게 될 가능성도 크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