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성토장이 된 '제주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지역설명회'

제주도 공무원이 29일 개최된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지역설명회(이하 설명회)에서 소음민원을 제기하지 말 것을 지역주민에게 당부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설명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제주아트센터에서 진행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손명수 국토부 관계자, 연구용역을 맡은 김병종 항공대 교수의 인사말 다음으로 용역중간보고회 설명이 있고난 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과의 질의응답으로 이어졌다.

현상호 제주시 이호동 항공소음대책위원장이라고 밝힌 주민은 먼저 이번 설명회에 참석하기 전 모 공무원으로부터 "설명회에 가면 절대 소음과 관련해선 질문하지 말아달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지역설명회가 29일 오전 10시 제주아트센터에서 개최됐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제주

이러한 공무원의 요구에 불쾌해진 현 위원장은 "원희룡 지사는 우리의 목소리도 듣지도 않은 채 국가경쟁력 어쩌고저쩌고 하면서 인사말만 하고 가 버리는데 이게 설명회냐. 다 짜고 치는 고스톱이 아니냐"고 힐난했다.

현 위원장은 "오늘 설명회에서도 역시 지역주민들을 위한 소음대책에 대한 것이 하나도 없다"며 "공항 주변 지역주민들이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아느냐. 찜통 더위에 문도 못 연다. 이것도 해결하지 못하면서 무슨 단기대책을 세운다고 하는 거냐"고 지적했다.

이어 현 위원장은 "책상에 앉아서 연구하고 발표만 하지 말고 지역주민들과 대화에 나서야 하는 것이 아니냐"며 "이왕 할거면 주민들이 무얼 원하는지 듣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주고 그래야 형평성에 맞는 것이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에 손명수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소음대책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며 "관련 법도 마련하고 지금보다 지원대상을 더 확대하면서 소음피해 주민에 대한 지원사업을 펼치겠다"고 답했다.

이러한 답변에도 설명회에 참석한 공항주변 인근 주민들은 성에 차지 않았는지 연이어 소음문제에 대한 성토의 장으로 뒤덮였다.

또 한 명의 주민은 "주민 복지편의를 위해서 주차장이나 복지시설을 만들었으니 이용하라 해놓고선 이용료를 내라고 하고 있다. 이러니 우리가 제주도정에서 하는 정책들을 믿을 수가 있겠느냐"며 "전기료도 지원해준다고 해놓고선 매번 예산 타령하면서 내년에 확보하면 지원해주겠다고 말만 한지가 벌써 몇년째냐. 지금 공항에서 활주로 늘어나면 소음만 두 배로 더 늘어날 뿐"이라고 질책했다.

▲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지역설명회. ⓒ뉴스제주

고명호 용담2동 항공소음대책위원장도 마이크를 잡고선 일장 열변을 토해냈다.

고 위원장은 "지금 하는 얘기는 국토부나 용역진에 하는 얘기가 아니고 제주도청과 시청에 하는 말"이라며 "항공소음으로 피해를 주면서도 우리가 희생하면서 약간의 보험을 요구했다. 근데 대체 이게 몇년이 걸리고 있는 것이냐"고 항변했다.

이어 고 위원장은 "에어컨 시설이나 방음벽 지원도 75데시벨 이상 되는 가구만 해주면서 지역주민들끼리 갈등만 야기시키고 대체 뭐하자는 건지 모르겠다"며 "공무원들에게 이에 대한 면담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도두1동에 거주한다는 박태종 씨는 "어느날 갑자기 초등학교 쪽으로도 큰 비행기가 막 뜨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밤 10시, 11시가 넘어서도 날아다닌다. 이러니 TV시청은 커녕 잠도 제대로 잘 수가 없다"며 "공항공사에 전화해서 데시벨 측정하자고 하니까 5년에 한 번 조사하는 거라고 하더라. 이래도 되는 것이냐"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