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문제만 해결해도 제주시장직 잘 했다고 평가받을 수 있을 것" 강조

고경실 제주시장 예정자는 24일 실시된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자신이 시장이 된다면 쓰레기와 주차 문제에 가장 큰 역점을 두고 시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고태민)는 24일 고경실 제주시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김황국 의원(새누리당)은 "제주시장이 된다면 앞으로 2년 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사항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 고경실 제주시장 예정자. ⓒ뉴스제주

고경실 예정자는 "제주시는 1950-70년대에 기본계획을 세워놓고 발전된 도시가 아니다. 인구가 불어나면서 덧붙이기로 만들어지다 보니 혼란스럽고 복잡해지면서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임기가 2년이라 모든 걸 다 하진 못하겠지만 쾌적하게 재구성해 낼 수 있도록 지사에게 건의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현재 제주시가 안고 있는 사회문제 중 가장 시급한 것으로 '쓰레기' 처리 문제라고 거론하면서 클린하우스 관리실태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불법 주정차 문제에 대해선 CCTV를 이용해 강력히 단속이 이뤄지고 있다. 클린하우스에도 CCTV가 설치돼 있는데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며 "깨끗한 제주시로 가기 위해선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영보 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도 "한 해 매년 1만 명 가량의 인구가 늘면서 갈등과 새로운 요구사항도 증가되고 있다"며 고 예정자의 정책 의지 방향을 물었다.

고 예정자는 "독일의 생태환경 도시인 프라이프루크를 다녀온 적이 있었는데 이곳에선 쓰레기 매립장이 없다. 전부 소각하거나 재활용하고 있었다"며 "제주에선 벌써 한라산 주위에 3군데의 매립장이 있어서 문제다. 제주시에서 쓰레기를 줄여 제주시장직을 잘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싶다"고 답했다.

이어 고 예정자는 "쓰레기와 주차 문제 등 제주시내 현안 사항들은 예전에 제가 다뤄왔던 것이기 때문에 업무 연속선상에서 더 빨리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른 시간 내에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고 예정자는 주차 문제에 대해선 주차단속권한을 행정시로 이양해 달라는 주문도 곁들었다.

고 예정자는 "현재 제주시엔 36만대의 차량이 있는데 반해 주차면수가 22만면에 불과하다"며 "주차단속을 자치경찰이 잘 하고 있지만, 제주시에게도 단속권 이양을 해주면 주차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영보 의원은 "오늘 인사청문회가 예정자의 도덕성과 능력을 검증하는 자리지만 통과의례로 그치고 있지 않느냐는 지적도 이는데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고 예정자는 "인사청문회를 통해 시민들이 저를 감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청문회가 이뤄지는 건 매우 바람직하다"며 "이런 기회를 통해서 신뢰를 얻어 시장직을 수행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40년간 공직생활을 하면서 제주시장직에 대한 열망이 있었던 것이냐"고 물었다.

고 예정자는 "공무원은 누구나 승진을 희망한다. 일하면서 '이렇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누구나 한다"며 "그런 기대감을 안고 원서를 냈던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고 예정자는 "9급 공무원부터 시작해서 6급 때 청백봉사상을 받았다. 그 때 청렴은 꼭 지켜 나가겠다는 다짐을 한 바 있다"며 "혼신을 다해 시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고경실 제주시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후 3시께 종료됐다. 인사청문 채택보고서는 오는 27일 진행될 이중환 서귀포시장 예정자 인사청문회가 끝난 뒤 같이 제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