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 방한 중국관광객 축소, 사드 배치 보복일까에 우려
원희룡 지사 "저가단체 관광객 축소 방침과 겹친 것일 뿐" '일축'

한반도 내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6일 "중국의 압박에 굴복하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더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현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찬성하는 듯한 입장으로 읽혀진다.

최근 중국 정부는 문화와 경제 분야에서 한국을 압박하는 듯한 전방위적인 제재 조치에 나서고 있다.

국내서 제작한 드라마나 영화, 오락 TV프로그램들이 그동안 '한류 열풍'을 타고 중국 곳곳에 전파됐었으나 이 길이 막히기 시작했다. 또한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내 화장품에 대한 수출길도 좁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과 한국을 오가던 항공기의 8개 직항 노선도 중국 정부가 불허했다. 이른바 한한령(限韓令), 한류금지령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인 것이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중국의 압박에 굴복하는 자세를 보여선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며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사실상 현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찬성하는 입장으로 비춰진다. ⓒ뉴스제주

이에 대해 중국 정부가 명확한 이유를 밝히고 있지 않지만 '사드'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국 정부가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못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혀진다.

이러한 사드 보복조치로 인해 제주경제에도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제주를 찾는 중국관광객들이 눈에 띄게 줄고 있다는 사실이다. 중국 단체관광객들의 20∼30%가 줄어들고 있다.

허나 원희룡 지사는 이러한 현상이 '사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볼 순 없다고 선을 그었다.

# 원희룡 지사 "중국자본, 제주 신규투자 문의도 없다"... 사드 배치와는 무관 '강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16일 오전 10시 30분에 정유년 올해 첫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제주도의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놓고 두 기관이 협력을 다지기 위한 논의 자리인 만큼, 제주가 안고 있는 여러 다양한 과제들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도 '사드' 배치로 인해 제주경제에 미칠 영향력에 대한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상봉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은 "사드 배치로 국내는 물론, 제주경제에도 미치는 영향이 큰데, 지사는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보느냐"고 물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사드 배치 시기와 중국 관광당국에서 저가관광을 전세계적으로 단속하고 있는 것이 맞물려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라며 서로 연관이 없다고 해석했다.

원 지사는 "중국 정부가 저가단체 관광을 20% 이상 줄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 하반기부터 서울과 제주를 묶은 패키지 여행객들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16일 올해 첫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뉴스제주

그러자 이상봉 의원은 "도내 중국자본 투자 계획들은 어떻게 되나. 드림타워나 헬스케어타운 등에는 문제가 없는 것인지, 사드 영향력이 미친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바른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보여진다. (사드 배치에 대한)명확한 입장 밝혀달라"고 답변을 요구했다.

원 지사는 "사실 중국 자본투자는 이미 집행된 것 이외엔 거의 중단돼 있다고 보면 된다. 그게 현실"이라며 "사드와는 무관하게 부동산 중심의 투자를 제가 2년 동안 계속 제동을 걸어왔기 때문에 신규 투자는 아마 문의도 없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어느 정도 호흡조절은 불가피하다. 설사 투자가 있다해도 이젠 질적으로 가야 한다"며 "사드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중국 정부가 해외로 가져갈 수 있는 중국인들의 지출한도를 제한하는 등 여러 조치가 속속 파악되고 있다. 그동안 부동산에 치우친 유행성 투자에 대해 제주에서도 호흡을 조절하고 있는 거다"는 말로 중국의 투자 감소세가 사드 때문만은 아니라는 견해를 강조했다.

이 의원은 "도지사는 제주도민 편에 서야 한다. 행정 책임자이자 정당 정치인으로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고려하는 바른 목소리도 있어야 할 것이 아니냐"며 거듭 정부의 사드 배치 정책결정에 따른 의견을 피력할 것을 종용했다.

그러자 원 지사는 "사드 자체는 이미 한·미 관계와 한·중 관계와 직결된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좀 더 대화를 잘 풀어나갔어야 했다고 보여진다"며 "이미 상황이 이렇게 된 것에 대해 외교부에 압력을 가한다면 입지가 좁아지게 되고, (반대로)중국의 압박에 굴복하는 자세(사드 배치 철회)를 보이는 건 국가의 주권문제와 연결돼 있는 것이라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는 것이어서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