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등 통해 모인 200여명 제주시민 "17일 결과 지켜보겠다" 경고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찬성할 시 내년도 지방선거에서 낙선운동을 벌이겠다는 경고가 주어졌다.

'행동하는 제주시민 200인 선언'은 지난 5월 14일부터 SNS 등 사회정보망을 통해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문제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결성됐다. 현재 250명까지 모였다.

이들은 16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문에 집결에 "오라관광단지 부결하라. 찬성하면 낙선이다"를 외쳤다.

   
▲ 지난 5월 14일 SNS 등을 통해 결성된 '행동하는 제주시민 200인'은 16일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 집결해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통과시킬 시 이에 찬성한 도의원과 원희룡 지사에 대한 낙선운동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뉴스제주

이들은 "제주의 미래를 실체가 없는 중국자본에 맡길 수 없다"며 "제주의 가치는 천연의 자연환경과 경관에 기초하는데 이 사업은 명백히 제주의 자연환경과 경관의 가치를 파괴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들은 "제주의 주인은 제주도민"이라며 "원희룡 도정의 청정과 공존 제주미래비전과 환경자원총량제는 도민들과의 약속이다. 우리는 주권자를 무시하는 권력의 말로를 이미 촛불광장에서 확인했다"며 원희룡 도정을 향해 경고성 발언을 날렸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도의회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번 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며 "특히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도의원들의 행보에 주목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주도민은 전국 평균보다 높은 압도적인 표심으로 정권교체를 이뤄냈다. 선거를 통해 드러난 주권자의 의사를 존중해달라"며 "제주를 사랑하는 우리는 제주공동체의 문제를 직시하고 행동으로 옮기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한 행동으로 내년 6월에 있을 지방선거에서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통과시킨 이들에 대해 낙선운동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이번 동의안은 오는 5월 17일에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에서 먼저 다뤄지게 되고, 환도위가 이를 동의해 본회의로 넘기면 41명의 도의원 표결로 통과 여부를 가리게 된다. 물론, 환도위에서 다시 부결하거나 상정보류할 수도 있다.

부결되면 제주도정이 제주도의회에 다시 심의를 요청하게 되고, 상정보류하게 되면 다음 회기에서 환도위가 이를 다시 다루게 된다. 결국, 제주도정이 재심의 요청을 하지 않는 이상 동의안 통과여부는 시간의 문제다.

이에 대해 이들은 "주권자의 의사에 반하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권력, 즉 동의안을 찬성하는 도의원에 대한 낙선운동을 전개하고 최종 사업승인 절차를 거쳤을 시 원희룡 지사에 대한 낙선운동도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