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제주4.3평화공원을 국립공원으로 승격시킬 수 있도록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제주4.3평화공원을 국립공원으로 승격시킬 수 있도록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는 1일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4.3평화공원을 국립공원으로 승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우남 예비후보는 "4.3 70주년 추념식을 주재하기 위해 내려 올 문재인 대통령에게 4.3평화공원을 '국립 4.3평화인권공원'으로 승격시켜 줄 것을 도민들과 함께 간곡히 청원드린다"고 말했다.

승격 청원에 대해 김 예비후보는 "4.3영령들에 대한 국가의 결자해지 차원에서 필요하다"며 "4.3이 국가권력의 오·남용에 의한 무고한 희생이었음을 인정한 이상, 4.3은 국가가 관리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허나 4.3평화공원이 아직까지도 4.3의 진정한 의미를 상징화하거나 실제화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국가 차원에서 전액 국비로 설립된 4.3평화공원이 추념일 지정이 되었음에도, 그 위상은 여전히 지방 차원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김 예비후보는 "설립 근거가 4.3특별법에 있음에도, 지방자치단체 출연기관으로 전락해버린 현실"이라며 "국가가 4.3의 역사적 자료와 시설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무엇보다 유족들의 한을 근원적으로 풀기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12년간 국회의원을 하면서 4.3에 대한 너무 많은 장벽이 존재한다는 것을 실감해 왔다"며 "국가가 직접 4.3평화공원을 책임지고 운영할 때 이러한 장벽들이 하나 둘 무너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예비후보는 "이 청원이 문재인 정부에 의해 채택된다면 4.3의 근원적 문제해결은 물론, 인류평화와 인권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라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4.3 희생자분들에 대한 추모의 장이 됨은 물론, 국가차원의 체계적인 연구와 홍보, 평화인권 교육의 상징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 예비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러한 청원을 드린다"며 "4.3평화공원이 국가차원의 4.3평화인권공원으로 격상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예비후보는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안 국회 통과, 추가 진상조사를 비롯해 4.3연구기관의 설치 등 학술·연구, 교류와 협력, 교육과 문화사업에 대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