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영 후보가 난개발 허가 세력으로 '원희룡 도정' 지목하자...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는 중산간 난개발과 부동산 투기의 책임을 우근민 전임 도정에게 돌렸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는 중산간 난개발과 부동산 투기의 책임을 우근민 전임 도정에게 돌렸다.

고은영 제주도지사 후보(녹색당)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통해 난개발 허가 세력으로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을 지목하자, 원희룡 후보(무소속)는 전임 우근민 도정에게 그 책임을 돌렸다.

원희룡 후보는 "고 후보의 주장은 사실관계를 왜곡한 것이어서 매우 유감"이라며 "지난 4년은 부동산 투기와 난개발 세력에 대항해 힘겹게 싸워 온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원 후보는 "제주 난개발의 책임은 전임도정과 그 주변세력"이라고 밝혔다.

원 후보는 "드림타워 초고층 허가와 중산간 지역 개발사업 허가, 주상절리 부영리조트 개발 허가 등이 모두 전임도정에서 이뤄졌다"며 "이전 도정으로부터 이어져 온 제주의 난개발을 막고 제주의 가치를 미래에 전해 주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 후보는 자신이 "투자유치 3원칙 정립, 드림타워 층수 제한, 중산간 보전 가이드라인 발표, 제주 농지관리 강화 운영지침 마련, 수변경관지구 지정 등이 난개발 방지를 위한 조치들이었다"고 밝혔다.

원 후보는 "실제 제주도의 콘도 분양허가 건수만 보더라도 2013년 667건에서 2015년 111건, 2017년 37건으로 급감했다"며 "오죽했으면 중국 언론에서 '제주지사의 변검'이라고 비난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원 후보는 "개발사업자들로부터 행정소송 당할 것을 감수하면서도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 법률상 사문화된 조항인 '경자유전원칙'을 전국에서 유일하게 제대로 적용하기도 했다"고 반박했다.

원 후보는 "토지공개념 성격의 수변경관지구(해안그린벨트) 지정을 통해 해안 주변 개발도 방지했고, 무분별한 도시 확산을 막기 위해 도시계획 조례를 제정한 사실을 잊었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원 후보는 "이제야 제주의 난개발의 불을 끄고 겨우 설겆이를 마친 상태"라며 "난개발의 책임을 제게 묻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원 후보는 "소방수에게 화재의 책임을 묻는 것과 같다"고 표현하기까지 했다.

원 후보는 "과거 제주를 멍들게 했던 제주판 적폐와 단절하고 한 단계 더 앞으로 나가 보다 나은 제주를 위한 계기가 돼야 한다"며 "고 후보가 진정 제주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난개발 세력과 같이 싸워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